웰니스

당신의 두피는 안녕한가요?

2021.08.10

by 우주연

    당신의 두피는 안녕한가요?

    가려움으로 시작했다 탈모까지 갈 수 있는 지루성 두피염에 대하여.

    분명 머리를 꼼꼼하게 감았다고 생각했는데 어디선가 떨어진 비듬, 불쑥불쑥 찾아오는 가려움에 당황한 적 있는지. 두피의 불청객, 지루성 두피염에 대해 알아보자.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 피지샘의 활동 증가로 피지 과다 분비와 만성 염증을 동반하는 습진성 피부 질환이다. 크게 지루성과 건성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루성은 피지가 많아 두피가 기름지고 습하며 화농성 염증이나 노란색 젖은 비듬이 특징이며 건성은 피지가 다소 증가하지만 두피 건조감이 주된 증상으로 하얗고 작은 각질이 많이 발생하며 피부가 건조하고 심하게 가렵다.

    증상만 보면 일반적인 비듬과 지루성 두피염은 꽤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발생 배경에는 차이가 있다.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은 과도한 열 발생이다. 두피가 뜨거워지면서 피지 분비량은 과해지고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두피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며 면역 기능 저하로 결국 만성적인 염증이 되는 것이다. 반면 비듬은 피부 상재균이 좋아하는 두피 환경, 즉 각질과 피지가 많아지면서 두피에 균이 과다 증식한 결과 균에 의한 가려움, 염증이 발생한다.

    증상이 가볍다면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어떤 질환이든 가벼울 때 잡아야 하는 법. 방치하다가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과도한 피지로 모공이 막히고 염증에 의해 모낭세포가 지속적으로 파괴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쉽게 손상되거나 빠져버려 원형 탈모, O자형 탈모 등 영구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지루성 두피염은 어떻게 해야 나을 수 있을까? 지루성 두피염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완화와 악화 사이를 오간다. 즉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음주, 흡연, 기름진 음식(특히 야식!),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나쁜 생활 습관이다. 하루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무스나 젤 같은 헤어 제품 사용은 가급적 피할 것을 권한다. 매일 머리에 닿는 베개 커버도 자주 바꿔 청결한 상태로 관리하자.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고 싶어 아침에 샤워하는 걸 선호하는 사람이라도 지루성 두피염이 있다면 샤워 시간을 저녁으로 바꾸는 게 좋다.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과 각질, 외부 먼지를 씻어내기엔 저녁에 하는 샤워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샴푸하기 전 머리를 빗어 두피의 노폐물과 각질, 외부 오염 물질을 제거해주면 더욱 좋다. 샴푸할 때에는 두피를 긁지 말고 손끝으로 마사지하듯 2~3분간 문지른 후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궈준다. 샴푸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드라이. 두피부터 찬 바람으로 꼼꼼하게 말려주는 것이 좋다. (물론 시간은 오래 걸리겠지만 말이다.) 제대로 말리지 않고 축축한 상태로 잠든다면, 습한 두피에 곰팡이균이 발생하기 쉽고 지루성 두피염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또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정기적으로 두피 전용 스케일링 제품으로 깨끗한 두피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센스티브 톨러런스 샴푸’, 200ml, 2만6,000원.

    결국 문제는 깨진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 이 샴푸는 위치하젤 성분이 두피를 보호하고 두피의 밸런스를 잡도록 도와 두피를 건강하게 한다. 파라벤, 색소, 페녹시에탄올 등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배제해 아이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순하다.

    셀선 블루 ‘메디케이티드 맥시멈 스트렝스 댄드러프 샴푸’, 325ml, 8.69달러.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인 곰팡이균을 잡는 데 효과적인 셀레늄 설파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강렬한 초록색 제형과 파스 같은 향을 지녔지만 거품도 적당히 풍부하고 사용감도 시원하다. 일주일에 두 번만 사용하며 해외에서 배송 오는 제품이니 기간을 넉넉하게 두고 주문하는 것이 좋겠다.

    아모스 ‘퓨어스마트 샴푸 프레시’, 500g, 1만8,000원.

    과잉 분비된 피지와 비듬, 미세먼지 등 두피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한 번에 케어할 수 있다. 아모스만의 퓨어 미셀라 기술로 미셀라 거품이 두피와 모발에 붙어 있는 초미세먼지를 99.9%까지 제거한다. 콘민트(박하) 추출물이 상쾌한 사용감까지 선사한다.

    클로란 ‘피오니 두피 진정 세럼’, 65ml, 2만5,000원.

    달아오른 두피는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 고농축 작약 뿌리 추출물과 멘솔 성분이 두피의 열을 즉각적으로 떨어뜨려 진정시킨다. 실리콘과 파라벤 물질이 함유되지 않은 저자극 제품으로 민감한 두피를 가진 이들에게 추천한다.

      프리랜스 에디터
      강혜은
      도움말
      정성희(르네휘테르 트레이닝팀)
      포토그래퍼
      Courtesy Photo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