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이 떡 벌어지는 SNS스타들의 몸값?
SNS 스타들의 인스타그램 협찬 광고, 입이 떡 벌어지게 비싸군요?
머리카락이 자라는 젤리를 먹고 있는 킴 카다시안의 인스타그램 포스트. 사진과 함께 올린 글을 자세히 보시죠. 1백 만 명에 가까운 팔로우를 거느린 카다시안 자매들의 인스타그램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는 해시태그 ‘#ad’, 발견하셨나요? 이 해시태그가 포함된 게시물은 광고료를 지불 받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올리는 스폰서 광고입니다.
#ad Hey Guys! LuMee cases are featured today as Amazon’s Prime Deal of the Day. Best deal ever! #PrimeDay #LuMee amzn.to/29kDDyJ Kim Kardashian West(@kimkardashian)님의 공유 게시물님,
킴 카다시안이 홍보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루미 케이스(LuMee Case). LED 조명이 달린 스마트폰 케이스로 킴이 직접 들고 다니기도 하고, 종종 인스타그램에 판매처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루미 케이스로부터 광고료를 지불 받고 올리는 협찬 광고입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죠.
해시태그가 조금 다르죠? #CorrectiveAd는 무슨 뜻일까요? 2015년, 임신했을 당시 킴은 입덧 억제제 ‘디클레기스(Diclegis)’ 약을 (협찬받아) 인스타그램에 올렸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 입덧이 사라지며 아기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고 부작용도 없다는 내용과 함께!
이 약은 미국에서 유일하게 허가 받은 입덧 억제제이지만 사람에 따라 졸음과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명시하지 않은 킴 카다시안의 인스타그램 포스트를 본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디클레기스의 제약회사사인 ‘뒤세네(Duschenay)’에 경고문을 보냈습니다. 뒤세네는 ‘킴의 포스트엔 뒤세네와의 포스트 광고임을 명시했고, 입덧에 대한 정보를 전했으며 약에 대한 부작용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 링크를 넣었다.’고 입장을 표했지만, FDA는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처음 킴이 올렸던 입덧 억제제 포스트는 삭제됐고, 2주 후 알러지가 있는 임산부는 절대 복용해서는 안된다는 경고문구와 부작용을 명시한 광고가 다시 올라왔습니다.
Kylie(@kyliejenner)님의 공유 게시물님,
카일리 제너의 몸매샷이냐고요? 자세히 보면 배에 큼직한 다이어트 팩(?)을 붙이고 있죠. 역시 광고입니다.
Treat Yourself @hismileteeth #hismileteeth #hismile #teethwhitening #teethwhiteningkit #ad Kylie(@kyliejenner)님의 공유 게시물님,
그뿐인가요, 치아 미백 기구까지! ‘미용’에 관련된 아이템이 자주 올라오더군요.
언니 켄달 제너와 함께 코첼라 페스티벌을 즐기러 가서도 나란히 소개팅 어플리케이션 ‘Bumble’ 로고가 잘 보이는 사진을 올렸더군요.
having so much fun at the @bumble #WinterBumbleland party, hosting with my sister #ad ❄🌴🐝 Kendall(@kendalljenner)님의 공유 게시물님,
19번째 생일 파티를 위한 숙소도 에어비앤비로부터 협찬 받았죠.
thanks for the gift of a lovely birthday home, @airbnb ✨ Kylie(@kyliejenner)님의 공유 게시물님,
역시 언니 켄달 제너와 함께 같은 날 나란히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Turks and Caicos, courtesy of @Airbnb Kendall(@kendalljenner)님의 공유 게시물님,
그런데 해시태그 #ad를 찾아볼 수 없군요? 2016년 8월 23일, 미국의 과대 광고를 감시하는 시민 단체 ‘Truth in advertising(TINA)’는 킴 가족들이 일주일 간 올린 인스타그램 포스트 100개를 골라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 ‘허위 광고’로 신고했습니다. TINA 측의 의견에 따르면 킴의 가족들 중 카일리 제너가 가장 많은 (광고임을 명시하지 않은 모호한) 광고 게시물을 올렸다고 합니다. 2016년 5월부터 FTC가 셀러브리티들에게 SNS 게시물에 출처를 명시하도록 권유했지만 실제론 지켜지지 않고 있었던 것. 시민 단체의 신고 이후부터 SNS 스타들의 광고 게시물엔 #ad 해시태그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reebokwomen #perfectnever 👟 #ad
Gigi Hadid(@gigihadid)님의 공유 게시물님,
“회당 광고료가 너무 비싸다고요? 그들의 인스타그램에만 올라가면 곧바로 품절되는걸요. 킴 가족들 수입의 1/4이 바로 이 SNS 광고에요. 대신 그녀들은 아무 브랜드나 받지 않아요. 정말로 자기들이 좋아하는 것만 고르죠. 대부분의 광고는 거절해요.”
그래서 킴 카다시안이 강도 사건으로 충격을 받고 한동안 인스타그램을 중단했을 때, ‘하루에 약 4천 만원이 손해’라는 소문이 돌았던 것이군요.
Just checked into our NYC penthouse. Thanks @airbnb for the gift of our home away from home. Kim Kardashian West(@kimkardashian)님의 공유 게시물님,
킴 가족 뿐만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높은 스타들이 대부분 비슷한 상황입니다. 비욘세의 몸값은 어마어마하죠. 인스타그램 포스트 1회 당 약 11억 ‘이상’ 받고 있습니다.
데이터 회사인 ‘드마리 애널리틱스(D’Marie Analytics)’에 의하면 비욘세가 임신 소식을 알린 아래 포스트 이후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고 합니다.
임신 소식을 알린 바로 이 사진이 모든 인스타그램 유저의 포스트를 통틀어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았기 때문이죠. 무려 1천 95만여 개의 하트를 받았습니다. 부동의 1위였던 셀레나 고메즈의 코카 콜라 광고 포스팅은 순식간에 순위가 밀렸군요.
when your lyrics are on the bottle 😛 #ad Selena Gomez(@selenagomez)님의 공유 게시물님,
약 667만개의 좋아요를 기록한 셀레나 고메즈의 코카 콜라 광고 포스팅은 역대 최고 광고비를 받았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셀레나는 SNS 광고료로 얼마나 받을까요? 2016년 기준, 1회 당 약 6억원 가량입니다. 다만 인스타그램에 올린 포스트를 트위터와 페이스북에도 함께 노출한다는 점에서 킴의 가족들과는 조금 다르군요.
- 에디터
- 홍국화
- 사진
- Getty Images/Imazins, Courtesy Photos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