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충분히 즐거운 인생, JOMO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계속 울려대는 전화와 텍스트 메시지까지, 스마트폰은 잠시도 쉴 틈이 없습니다. 회사에서 오는 연락, 친구들과의 단톡방, 가족들과의 대화까지 잠시만 한눈을 팔아도 놓치는 일이 많죠.
가끔은 이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고 싶기도 합니다. 주말 하루쯤은 모든 연락을 받지 않고, SNS 활동도 멈춘 채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거죠. 주말이면 약속 다 취소하고 침대에서 뒹굴뒹굴하고 싶은 마음, 느껴본 적 있나요?
최근에는 이런 피곤함에 지친 이들이 스마트폰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저것 깔아놓은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고, SNS를 하는 시간도 일정하게 정해놓는 겁니다.
이렇듯 인터넷으로부터 고립을 자처하는 것을 두고 ‘JOMO(Joy of Missing Out)’ 현상이라 부릅니다. JOMO 현상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가 좋다’는 생각과 ‘나를 위한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고, 내 시간을 재정비하고, 나의 즐거움을 위해 소비하는 삶. 상상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지지 않나요?
FOMO가 두려운 이들은 어떻게든 ‘인싸(인사이더, Insider)’가 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이제는 너무 많은 관계에 지쳐버린 겁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JOMO와 FOMO의 경계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있진 않나요?
어느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가끔은 혼자만의 시간을 충분히 만끽하는 것도 긴 인생에서 꽤 즐거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 에디터
- 오기쁨(프리랜스 에디터)
- 포토
- Pexels
추천기사
-
아트
먼지처럼 사라질 운명에 대하여,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展
2024.10.18by 황혜원
-
패션 아이템
올겨울에는 맨손으로 외출하지 마세요
2024.10.25by 이소미, Lucrezia Malavolta
-
패션 트렌드
엄마한테 혼나는 청바지의 귀환
2024.10.24by 황혜원
-
패션 뉴스
디젤의 글렌 마르텡은 더 이상 옷과 신발을 사지 않는다
2024.10.30by 권민지
-
아트
위스키를 음미하는 정대건의 단편소설 ‘각자의 술잔’
2024.10.24by 김나랑, 류가영
-
패션 아이템
올겨울 목도리가 필요 없는 이유
2024.10.25by 안건호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