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많은 날 아침, 5분 이내 할 수 있는 5가지 해소법
스트레스를 받은 날 즉시 바다를 보러 가거나 달콤한 디저트를 먹거나 혹은 욕이라도 실컷 할 수 있는 친구가 옆에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의 삶이란 그런 날 유독 가혹하죠. 게다가 예견된 스트레스가 있다면 일이 끝날 때까지 마음이 요동치는 걸 막을 수 없고요. 여기 침착함을 회복하고, 마음을 즉시 평온하게 만들어줄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5분이면 충분하고 반드시 아침이 아니라 필요할 때 수시로 하면 효과가 발휘됩니다. 잠시라도 아주 쉬운 방법으로 평온을 누려보세요.
리추얼 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아비가일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불안한 순간이 오기 전 감정에 압도되지 않도록 진정시키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보다 고요한 하루를 위한 이상적인 아침 루틴!
하나.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 깊게 심호흡을 하세요.
화가 나거나 흥분했을 때를 떠올려보세요. 손발이 덜덜 떨리기도 하고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는 느낌도 들고, 숨이 가빠집니다. 이럴 때 숨을 천천히 쉬면서 깊이 심호흡하는 것만으로도 불안감, 흥분,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 코로 숨을 들이마셔서 산소 공급을 늘리고 입으로 숨을 내뱉어보세요! 심호흡만으로도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둘. 여러분의 감각에 주의를 집중하세요.
압박감을 느끼나요? 경쟁사와 PT 경합을 벌여야 한다거나 상부에 보고해야 할 회의가 잡혔다거나 업무의 압박감으로 아침부터 일어나는 게 버겁다면 간단한 감각 명상을 시도해보세요. 여러분이 보고, 듣고, 냄새를 맡고, 맛보고, 느낄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차리는 겁니다. 지금, 이 순간 감각에 집중해 오로지 내 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거죠. 생각하려고 할 때마다 부드럽게 주의를 감각으로 되돌리는 겁니다. 그렇게 하면 눈이나 머리가 한결 시원하고 가볍게 느껴집니다.
셋. 깡충깡충 뛰기
몸이 경직되면 일어나 움직이세요! 그리고 깡충깡충 뛰어보는 겁니다. 힌두교나 일부 불교에서는 ‘차크라’를 이야기합니다. 우리 몸 곳곳에 에너지가 흐르는 통로가 있는데, 우리말로 하자면 일종의 ‘기(氣)’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의 기운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고 막혀버린다는 거죠. 흔히 가슴에 기운이 모여 흐르지 않는 것을 울화병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주먹을 꽉 쥐었다 펴보면 알 수 있죠. 부정적 기운에 몸이 처질 때, 일부러라도 몸을 일으켜 춤을 추거나 점프를 해보세요. 그것만으로도 긴장이 풀립니다!
넷. 감사한 일 3가지 적어보기
사람은 하루에 평균 6,000번 이상 생각한답니다. 아주 건강한 성인일 때 말이죠. 할 일도 생각할 일도 많은 날, 당신의 생각을 긍정적으로 끌어주고 기쁨을 주는 것에 우선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 일기까지 쓸 필요 없습니다. 감사한 일 딱 3가지만 적어보세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느껴지는 감사한 일로요! 날씨가 좋아서,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서, 눈앞에 보이는 꽃이 너무 예뻐서! 3일만 나가면 또 토요일이라는 사실까지, 모든 것에 감사할 수 있죠! 참고로 손 글씨가 타이핑보다 낫지만, 안 쓰는 것보다 휴대전화 메모장에라도 쓰는 게 훨씬 낫습니다!
다섯. 에센셜 오일 사용하기
후각만이 오감 중 유일하게 감정을 관장합니다. 후각신경이 기분과 기억, 감정에 접근할 수 있는 뇌의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매일 발생하는 감정의 75%가 냄새로 유발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냄새가 감정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것 정도로 이해하자고요. 기분 좋은 향기를 맡으면 기분의 40%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니, 하루를 준비할 때 다음의 향기로 스트레스를 완화해보세요!
레몬: 에너지를 촉진하는 천연 기분 부스터
자몽: 우울한 기분을 극복하는 데 도움
스피어민트: 정신적 긴장과 피로 완화
라벤더: 마음을 안정시키고 행복한 기분 촉진
추천기사
-
여행
풍성하고 경이로운 역사를 품은 스페인 중부 여행 가이드
2024.11.22by VOGUE PROMOTION, 서명희
-
웰니스
머리카락 자연 건조할 때 알면 좋은 소소한 팁
2024.10.29by 오기쁨
-
웰니스
신경과학자들이 권장하는 뇌 회로 젊어지는 일상 활동 2가지
2024.11.02by 김초롱, Marie Bladt
-
웰니스
시간 없어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운동'
2024.11.18by 오기쁨
-
웰니스
건강의 적! 초가공식품을 일주일 끊자, 몸이 이렇게 변했습니다
2024.11.15by 안건호, Daisy Jones
-
웰니스
월요일 저녁 식사가 중요한 이유
2024.11.04by 황혜원, Ana Moral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