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현재 가장 빨리 늙고 있다
2023년을 살고 있는 30대들이 부모 세대보다 더 빨리 늙는 첫 세대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노화를 앞당기기 때문인데요. 이른바 ‘가속 노화’입니다.
최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개최한 세미나에서 태어난 나이보다 신체의 노화 정도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를 가속 노화라 칭했습니다. 가속 노화의 이유는 외부 자극.
배달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 틈만 나면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스마트폰을 보는 것, 불안정한 코인이나 주식시장 때문에 온갖 걱정을 하는 것, 시간과 장소의 구분이 없어진 업무 연락, 그로 인해 잠 못 드는 나날 등 우리가 살고 있는 24시간 그 자체였습니다.
실제로도 그럴까요? 2021년 질병관리청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다른 연령에 비해 3040의 건강이 현재 위험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비만 유병률과 당뇨병 유병률은 전년에 비해 낮아진 반면에 30대 여성들의 비만은 오히려 3% 늘었고, 40대 여성의 당뇨병 역시 3.1%이 늘었습니다. 우울감 경험 역시 마찬가지였어요. 전 연령의 우울감은 1.1% 높아진 반면에 30대 여성들의 우울감이 5.8%나 높아졌습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큰 폭으로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노화의 가속도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외모로만 본다면 30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외모로 나이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위의 연구 결과처럼 몸이 급격히 늙어가는 것이죠. 가장 중요한 것은 안티에이징이 아니라 프로에이징에 힘써야 한다는 것. 이 둘의 차이가 뭐냐고요?
노화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이치로 프로에이징은 나이 들어가는 방식을 자신이 결정하고 관리해 나가는 태도에 집중하는 것이라면 안티에이징은 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겨내야 할 것으로 여기고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제 속도대로 천천히 늙고 싶다면 다음의 규칙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하루 7시간 안팎의 수면 시간을 지키세요. 잠을 푹 자는 것만으로도 우리가 불편했던 많은 것이 변화할 것입니다.
2. 몸과 뇌에 염증을 일으키는 고탄수, 고지방, 초가공 등의 자극적인 음식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생선 등을 매끼 챙기세요.
3.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운동은 필수입니다.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을 골고루 편식하지 말고 하세요.
4. 마음 챙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4시간 손에 들고 있던 스마트폰은 잠시 내려두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SNS의 누군가와 비교하는 습관도 이제 그만. 내가 가진 것을 감사히 여기고 여유를 갖기 위해 노력하세요.
5. 멀티태스킹 대신 모노태스킹하세요. 독서를 위해 책을 펴놓고 스마트폰을 보거나, 영화를 틀어놓고 카톡으로 친구와 대화하는 등 여러 가지 일을 한 번에 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모노태스킹이 뇌에도,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추천기사
-
여행
풍성하고 경이로운 역사를 품은 스페인 중부 여행 가이드
2024.11.22by VOGUE PROMOTION, 서명희
-
웰니스
건강의 적! 초가공식품을 일주일 끊자, 몸이 이렇게 변했습니다
2024.11.15by 안건호, Daisy Jones
-
웰니스
제니는 왜 찬물로 샤워할까?
2024.11.19by 주현욱
-
웰니스
제니가 몸과 마음을 리셋하는 법, ‘콜드 플런지’
2024.11.13by 오기쁨
-
웰니스
체중 감량에도 도움 되는, 군침 도는 이 식품
2024.11.13by 이소미, Alessandra Signorelli
-
웰니스
지구상 피부 노화가 가장 느리다는 덴마크 여성들의 7가지 습관
2024.11.16by 김초롱, Ana Moral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