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많이 먹고 조금만 움직여도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조금 먹고 많이 움직여도 살이 찌는 사람이 있죠. 이는 개인의 기초대사량이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은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아도 생체 활동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인체에 쓰이는 전체 에너지의 약 60~70%를 기초대사량이 차지하죠.
제대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타고난 성별, 유전적 특성만큼 식생활과 운동 등 후천적인 요인도 기초대사량에 영향을 주는데요, 어떻게 하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을까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온이 높으면, 신진대사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신진대사는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쳐 부르는 말로, 신진대사율이 높으면 칼로리 소모량 또한 증가합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신진대사율이 올라가지만, 반대로 체온이 낮아지면 신진대사율도 함께 떨어집니다.
식사 습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식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양이 일정치 않거나 시간대가 불규칙하면, 우리 몸은 생존 본능에 따라 에너지를 축적하게 되거든요. 결국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쪽으로 몸이 변화하게 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중요한데요, 수분을 섭취하면 장기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찾아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신진대사 능력과 소화 능력이 떨어지죠. 아침에 가뿐하게 일어날 정도로 충분히 자면 됩니다. 많이 피곤해도 웬만하면 낮잠은 30분 이상 자지 않아야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포토
- Pexels
추천기사
-
여행
풍성하고 경이로운 역사를 품은 스페인 중부 여행 가이드
2024.11.22by VOGUE PROMOTION, 서명희
-
웰니스
못생겼지만 매력 만점인 ‘슈퍼푸드’의 정체
2024.10.26by 윤혜선, Philipp Wehsack
-
웰니스
영양학자가 말하는 설탕 과잉 섭취 징후 5
2024.10.18by 황혜원, Philipp Wehsack
-
웰니스
제니는 왜 찬물로 샤워할까?
2024.11.19by 주현욱
-
웰니스
지구상 피부 노화가 가장 느리다는 덴마크 여성들의 7가지 습관
2024.11.16by 김초롱, Ana Morales
-
웰니스
집과 뇌가 동시에 깨끗해지는 80/20 규칙
2024.11.15by 이소미, Ana Moral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