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진위를 가리기 어려운 시대, 올해의 단어 ‘어센틱’

2023.11.28

진위를 가리기 어려운 시대, 올해의 단어 ‘어센틱’

올해 사람들은 어떤 단어에 주목했을까요? 미국의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가 2023 ‘올해의 단어’를 발표했습니다.

메리엄-웹스터는 한 해 동안 단어 검색량과 관련된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올해의 단어를 선정합니다. 어느덧 20주년을 맞았는데요, 올해는 ‘어센틱(Authentic)’을 선정했습니다.

’Authentic’은 ‘진짜의, 진품의’라는 의미를 담은 단어로, 메리엄-웹스터 사전에는 ‘거짓이나 모방이 아닌, 진짜의, 실제의’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미로는 ‘자신의 인격이나 정신, 성격에 충실한’, ‘원본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거나 수행된’이라는 뜻도 담고 있죠.

메리엄-웹스터의 편집장 피터 소콜로우스키는 ‘AP통신’ 인터뷰에서 “‘Authentic’이라는 단어에 대한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는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이었다”면서 “우리는 더 이상 보는 것을 신뢰하지 않는다. 우리는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될 때 그것을 훨씬 더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설명했습니다. AI, 딥페이크 등이 범람하는 요즘, 어느 때보다 ‘진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겁니다.

메리엄-웹스터는 ‘Authentic’ 외에 올해 검색량이 많은 다른 단어도 공개했습니다. 트위터의 새 이름 ‘X’, 미국 에미상·그래미상·아카데미상·토니상을 모두 일컫는 ‘EGOT’, 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Elemental)>, 타이타닉과 관련된 ‘내파(Implosion)’, 도널드 트럼프의 기소로 인해 ‘기소하다(Indict)’의 검색량이 늘었고, 로맨틱한 매력을 뜻하는 속어 ‘리즈(Rizz)’도 온라인 사전에 등재되며 상위에 올랐습니다.

메리엄-웹스터는 지난해 ’가스라이팅’을 올해의 단어로 발표했죠. 매해 한 해의 화두를 되돌아보게 하는 올해의 단어, 내년에는 또 어떤 단어가 시대를 관통할까요?

포토
Pexel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