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뺐다가 다시 찌면 더 늙는다?
저를 비롯해 많은 사람이 1월 1일이 밝아옴과 동시에 다이어트 시작할 테니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절대 안 된다고요. 잘못된 다이어트로 요요 현상이 오면 10년이나 더 늙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거든요.

최근 의학 전문 매체 <메디컬프레스(Medical Press)>에 따르면, 다이어트한 사람의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측정한 결과 요요 현상이 근육량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근육량과 노화가 무슨 상관이냐고요?
영국국립보건연구원(NIHR) 레스터 생의학 연구센터(BRC) 연구 팀이 622명을 상대로 체성분을 연구했는데요. 실험 참가자 중 많은 사람이 연구 시작부터 12개월 사이에 5% 이상 체중 감량에 성공했지만, 12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원래 몸무게로 되돌아갔다고 합니다. 문제는 원래 체중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에서 근육량이 1.5kg이나 줄었다는 것이죠. 연구를 이끈 톰 예이츠(Tom Yates) 교수는 “근육량이 1.5kg 손실되면 약 10년 노화에 해당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근육과 근육 사이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힘이 약해짐에 따라 피부는 점점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겁니다. 근육이 없으면 대사 속도도 줄어들고요. 염증도 잘 생기죠.

보통 요요 현상은 굶거나 약물의 도움을 받은 다이어트 후에 찾아오게 되죠. 그렇다면 어떻게 요요 현상을 막을 수 있을까요? 절대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이지 마세요. 매일 먹는 양과 열량이 불규칙하면 우리 몸은 그렐린이라는 공복 호르몬을 증가시키고 렙틴이라는 포만 호르몬을 감소시켜 생존 모드에 들어가면서 몸속 에너지를 저장하려고 노력해 살을 빼기 더 힘들어지거든요.

건강한 식단을 일정량, 일정한 패턴으로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고요. 다이어트는 순간이 아니라 평생 함께해야 하는 짝꿍이라는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 포토
- Pexels, 각 인스타그램
추천기사
-
웰니스
우중충한 삶에 필요한 건 유쾌함!
2025.02.12by 오기쁨
-
웰니스
영양 정신의학자가 추천하는 마그네슘 풍부한 최고의 슈퍼푸드!
2025.02.07by 장성실, Ana Morales
-
웰니스
혈당 조절부터 다이어트까지, 최근 주목받는 보라색 음료의 정체
2025.02.22by 김현유, Jeanne Ballion
-
웰니스
매일 아침 알로에 베라 주스를 마신 후 일어난 일
2025.02.18by 장성실
-
웰니스
티백 속 미세 플라스틱의 함정
2025.01.16by 오기쁨
-
웰니스
의사가 알려주는 '굿 닥터의 조건'
2025.01.26by 장성실, Ana Moral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