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토 데 사르노가 그리는 미래, 구찌 2024 F/W 컬렉션
구찌 2024 S/S, 사바토 데 사르노의 첫 컬렉션이 쇼윈도를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지난달 있었던 남성복 컬렉션에서 미러링이라는 흥미로운 컨셉을 제시하며, 한층 어른스러워진 ‘뉴 구찌’의 아이덴티티를 공고히 했는데요.
며칠 전 있었던 2024 F/W 컬렉션에서도 모종의 연속성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무드는 여전히 클래식하고 차분했지만, 자그마한 디테일을 변주하며 전과 다른 느낌의 컬렉션을 선보였죠.
사바토 데 사르노가 가장 애정하고 또 ‘잘 만드는’ 아이템은 바로 코트입니다. 프라다의 코트 메이커 델리아 코치아(Delia Coccia)로부터 패턴 작업을 배우며 커리어를 시작한 그가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된 후 선보인 첫 룩에도 슬림한 실루엣의 롱 코트가 등장했으니까요. 이번 컬렉션에 등장한 코트에서 가장 눈에 띈 부분은 다름 아닌 움직임’이었습니다. 아틀리에의 디자이너들은 안감을 선택하는 것부터 라이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세심하게 거쳐 코트의 움직임을 극대화했죠. 덕분에 걸을 때마다 끝자락이 우아하게 펄럭이는 헤비 울 코트가 탄생했습니다.
사바토 데 사르노는 컬렉션 노트에서 “규칙에서 벗어나, 다른 관점으로 시야를 넓혀보세요”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사소하지만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전복적인 그의 상상력은 아우터 뒷면에 적용된 플래킷 디테일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남성적인 실루엣의 아우터 재킷을 각자의 방식으로 연출하도록 한 것이죠.
아카이브의 재해석
구찌처럼 풍부한 헤리티지를 자랑하는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겐 언제나 ‘하우스의 아카이브를 재해석하라’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이번 컬렉션에서는 톰 포드의 구찌를 레퍼런스 삼은 듯한, 슬림한 실루엣의 슬립 드레스를 반복적으로 선보였습니다. 톰 포드가 실크와 벨벳 같은 소재로 섹시한 무드를 자아냈다면, 사바토 데 사르노는 드레스에 시퀸과 크리스털 프린지를 수놓으며 한층 럭셔리해진 ‘뉴 구찌’를 표현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구찌를 상징하는 것은 홀스빗 장식입니다. 승마와 승마복을 사랑했던 구찌오 구찌가 사망한 직후, 그의 세 아들이 고안해낸 불멸의 디테일이죠. 이번 컬렉션에서는 로퍼뿐 아니라 더 다양한 슈즈에 홀스빗 디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무릎을 전부 덮을 정도로 길쭉한 승마 부츠와 플랫폼 힐이 좋은 예입니다.
백 라인업은 클래식하면서도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클래식한 구찌의 백을 새로운 시선으로 재해석한 덕분이었죠. 승마복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반달 모양의 백, 폭신한 질감의 톱 핸들 백, 그리고 모던하게 돌아온 재키 백이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구찌를 상징하는 또 다른 디테일, 뱀부 핸들 역시 메탈 소재와 함께 새 생명을 얻었고요.
‘뉴 구찌’의 시그니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럭셔리 하우스에 자신의 이름을 새겨 넣기 위해서는 과거를 탐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오롯이 본인만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시그니처를 만들어내야 하죠. 이제 세 번의 컬렉션을 선보였을 뿐이지만, 사바토 데 사르노는 벌써 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습니다. 모든 컬렉션에서 볼드한 초커가 등장했거든요.
구찌의 지난 남성복 컬렉션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것은 하늘하늘한 소재의 롱 스카프였죠. 사바토 데 사르노는 이번 컬렉션에서 초커 밑에 얇은 스카프를 레이어드하는, 재치 있는 스타일링을 제안했습니다. 스카프 컬러를 톱이나 드레스와 통일한 덕분에 룩이 이질적으로 느껴지지도 않았죠. 피비 파일로가 그랬던 것처럼 몇몇 모델은 긴 머리를 초커 밑으로 집어넣어 더 정갈한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추천기사
-
패션 아이템
미니멀은 끝! 겨울 스커트엔 할머니의 화려한 조끼
2024.11.13by 황혜원, Renata Joffre
-
아트
조성진, 임윤찬의 뉴욕 필하모닉 데뷔를 성사시킨 미숙 두리틀
2024.10.31by 김나랑, 류가영
-
셀러브리티 스타일
캐주얼에서 단정함까지! 셀럽들의 '떡볶이 코트' 활용법!
2024.11.14by 주현욱
-
패션 뉴스
셀린느 걸, 수지
2024.11.15by 오기쁨
-
엔터테인먼트
'조립식 가족', 평범한 로맨스를 압도하는 비범한 가족극
2024.11.07by 이숙명
-
패션 뉴스
3.1 필립 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필립 림의 결정
2024.11.13by 오기쁨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