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에 부츠면 올가을 옷차림은 성공입니다
올해 가장 반가운 변수는 보헤미안 시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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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만 해도 2024년은 1990년대 미니멀 패션으로 뒤덮일 거라고 확신했건만 끌로에의 2024 F/W 컬렉션이 모든 걸 바꾸어놓았죠. 덕분에 타 하우스의 컬렉션도 다른 눈으로 보게 되더군요. 유려한 실루엣과 자유로운 무드를 지닌 룩에 절로 시선이 갔죠. 이자벨 마랑, 울라 존슨 등 보헤미안 미학을 꾸준히 전파해온 브랜드의 쇼도 더 꼼꼼히 살펴보게 됐고요.
그리고 이들의 컬렉션에서 공통된 조합을 발견했습니다. 원피스와 부츠였죠. 새로울 것 없는 매치지만요. 하나같이 하늘하늘한 맥시 드레스를 입고 있었다는 점이 참 재미있더군요. 브랜드 불문 치맛자락을 휘날리며 걷는 모델들의 모습에서 보헤미안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떠올렸지요. 멕시코 <보그>의 안목을 바탕으로, 2024 F/W 컬렉션에 등장한 원피스와 부츠 룩을 모았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올가을 내로라하는 디자이너가 입을 모아 제안한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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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파악에는 울라 존슨만큼 좋은 교재도 없습니다. 패치워크, 꽃무늬, 페이즐리 등 다양한 프린트가 룩을 밀도 있게 채워냈죠. 흥미로운 건 부츠에조차 프린트가 새겨져 있다는 점입니다. 화려함을 또 다른 화려함으로 눌러준 거죠. 뱀가죽이 연상되는 텍스처의 벨트로 나름의 일관성을 준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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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벨 마랑은 여기서 한술 더 떴습니다. 프린트 드레스, 깊이 파인 슬릿 디테일 사이로 비치는 레오파드 타이츠, 벨트만으로 이미 꽉 찬 구성이었지만요. 화룡점정은 프린지 장식이 달린 조끼와 부츠였습니다. 위아래로 흔들리는 가죽 장식이 무드를 확실하게 전달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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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의 룩은 안전해 보였습니다. 얇은 실크 드레스와 묵직한 슬라우치 부츠의 균형감이 좋았죠. 부츠의 메탈릭 토는 머리부터 ‘발목’까지 주름 잡힌 실루엣을 깔끔하게 마무리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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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근한’ 보헤미안 무드도 충분하다는 걸, 프라다의 2024 F/W 컬렉션이 알려주었습니다. 살짝 부는 바람에도 나부끼는 얇은 시스루 드레스지만 라인은 직선적이었죠. 촘촘하고 두껍게 수놓은 보헤미안 스타일의 자수 장식은 모든 걸음에도 흔들림 없이 존재감을 발했습니다. 스퀘어 토 부츠를 매치한 것도 지극히 프라다다웠죠. 엄격해 보이지만 가슴속엔 자유를 품고 있는 여성을 보는 것 같았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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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다이 프린트 없이 보헤미안 스타일을 논할 순 없죠. 알베르타 페레티의 룩입니다.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는 점이 포인트였어요. 프린트조차 타이다이치고 단순한 편이었죠. 드레스뿐만 아니라 부츠의 라인까지 심플했고요. 허리선에 잡힌 주름은 우아함을 담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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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셰 드레스의 가을 버전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가브리엘라 허스트는 화려한 프린트 대신 톡톡한 패턴으로도 보헤미안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어요. 라인을 따라 자리한 전면의 컷아웃 디테일이 페미닌한 매력을 배가했죠. 딱딱한 포인티드 토 부츠로 최소한의 긴장감을 채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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