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오래 행복한 커플의 공통점, 5:1 법칙!

2024.12.07

오래 행복한 커플의 공통점, 5:1 법칙!

커플들에게 묻겠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이나 싸우나요?

Unsplash

거의 매일 밥 먹듯이 싸운다면, 평소 파트너에게 어떤 말투에 어떤 행동을 하는지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비난과 무시하는 듯한 언행을 상대방에게 퍼붓고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부정적인 경험은 뇌리에 더 강하게 박힌다

심리학자 존 M. 가트맨(John M. Gottman) 박사는 36년간 약 3,000쌍의 부부를 연구하고 실험해온 부부 상담 전문가인데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의 언행에서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비난이나 무시 같은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한 번 했다고 하면, 격려와 칭찬 같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적어도 다섯 번 이상 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가트맨 박사는 여기서 ‘부정적인 상호작용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적절한 균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언행과 부정적인 언행의 비율이 5:1인 마법의 법칙을 만들었죠.

@amandakarolak

가트맨 박사는 “아무리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라도 부정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상대방에 공감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면 오해와 싸움을 좀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렇다면 가트맨 박사가 제안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라

파트너가 어떤 것에 대해 불평할 때 ‘또 시작이야’라는 생각으로 듣는 둥 마는 둥 하진 않았나요? 어떤 이유에서 불평을 하고 화가 났는지 궁금해하는 질문을 적극적으로 해보세요. 상대방이 부정적 상호작용을 했을 때 관심을 표현하는 언행은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분명하게 알리는 방법입니다.

@jannaaaeeee

갈등 속에서 신체적으로나 언어를 통해 애정을 표현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말다툼을 하고 있을 때 파트너의 손을 잡고 “이런 고민을 말해줘서 정말 고마워. 우리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라고 말해보세요. 상대방의 흥분과 분노가 사그라들 겁니다.

#의도적으로 감사하라

파트너를 어떻게 여기는지는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칩니다. 의도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과 좋은 점을 찾으려 애쓰고 이를 마음 깊이 새기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어 다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생각에 그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반드시 말로 표현하고 작은 칭찬을 자주 시도할수록 결속력은 더욱 단단해집니다.

@rachelgracewilson

#공감하고 사과하라

공감은 인간관계의 깊은 형태 중 하나입니다. 공감을 표현하면 상대방은 본인을 이해하려 하고 사랑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표정이나 제스처 등 비언어적으로 공감을 표현하더라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합니다.

Unsplash

파트너가 화를 내고 있다면 사과하는 것도 갈등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정을 상하게 해서 미안해. 그런데 그렇게 화를 내면 너무 속상해”라고 말한다면, 서로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의적절한 농담을 던져라

대부분의 커플은 상대방의 웃음 버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데요. 파트너의 웃음을 자아낼 만한 가벼운 농담으로 그간의 긴장이 한순간에 풀릴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농담은 관계 회복을 시도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죠. 단, 조심할 것이 있는데요, 농담이 과하거나 잘못된 타이밍에 시도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거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유지하면서 유대감을 돈독하게 하는 농담을 시도해야 합니다.

@camillecharriere

행복한 커플이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싸우는 횟수’보다 ‘싸우는 방식’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선물이나 화려한 이벤트보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말 한마디가 더 강력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Alice Rosati
사진
Unsplash, Instagram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