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매일 한 잔씩 강황 샷을 마셨더니 이렇게 됐습니다

2024.12.15

매일 한 잔씩 강황 샷을 마셨더니 이렇게 됐습니다

한겨울 몸속 면역 체계가 저를 배신할 때마다 정말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강황 샷’입니다. 그 효능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죠. 서아시아 요리의 기둥인 ‘강황’은 식사를 마법처럼 만들고 손바닥을 황금빛으로 물들이는 생강과 식물로, 뿌리를 약용으로 활용합니다. 또 자연이 제공하는 강력한 항염제 중 하나이며, 신체에 큰 도움이 되는 화합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강황의 효능을 알아보세요. 뿌리를 짜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tarasutaria

강황의 효능

강황의 성분과 건강상의 이점은 수십 년 동안 연구되었으며, 알츠하이머에서 습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염, 항산화, 항균, 항진균, 항기생충까지, 우리 몸에 나쁜 것들을 막고 물리치는 데 특화되어 있죠. 강황 뿌리에 폴리페놀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1 염증 감소

강황의 효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염증 완화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커큐민이 염증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 효과는 신체에 골고루 나타날 수 있죠.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의 임상 영양학과 책임자이자 의학박사 자오핑 리(Zhaoping Li)는 강황에 대해 “매우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강조합니다. 무병 기간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연구 중인 자오핑 리 박사는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거의 모든 무대 위에서 싸운다”라고 항염 작용을 표현했죠. 강황이 그만큼 필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2 신경 건강

강황 속 커큐민이 신경 보호 기능을 한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파킨슨, 다발성경화증 등의 신경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죠.

@tarasutaria

#3 건강한 피부

강황 주스와 보충제는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강황 가루를 토너나 크림에 섞어 발라도 유익하지만, 이너 뷰티를 챙기는 데도 탁월하죠. 뉴욕시의 피부과 의사 엘리스 러브 박사(Dr. Elyse Love)는 “항염·항산화·항균 효과를 감안할 때 강황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여드름, 습진, 건선을 포함한 대부분의 피부 질환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활동 중인 피부과 의사 사미 칼리피안 박사(Dr. Saami Khalifian)에 의하면 강황이 장에도 이롭다고 이야기하며 “강황 속 커큐민은 건강한 장내 미생물군을 촉진해 피부의 투명도를 개선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줍니다”라고 말했죠.

앞서 소개한 러브 박사는 강황 주스를 마시는 것만으로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긴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오렌지 주스와 강황 주스 중 선택하라면 전반적인 건강과 피부에는 강황 주스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죠.

#4 암 치료

커큐민은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양한 유형의 암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강황을 넣은 보충제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을 현재 연구 중이고요. 평소 염증이 잘 생기는 이들이라면 건강한 생활 습관과 함께 강황이나 생강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강황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역시 몸에 좋은 것은 씁니다. 강황을 생으로 먹으면 쓰고 매워서 바로 뱉을지 모릅니다. 대신 고운 가루로 만들어 코코넛 우유나 유제품에 섞어 마시거나 상큼한 감귤류와 곁들여 먹기를 추천합니다.

강황의 1일 적정 섭취량은?

커큐민을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하루에 500~2,000mg 내에서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황을 12g 정도 먹는 것은 안전하지만 과복용할 경우 메스꺼움, 구토, 복통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러브 박사는 “고용량의 강황은 일부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고, 신장결석 위험을 증가시키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잠재적 부작용도 있죠”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주치의와 상의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tarasutaria

강황을 피해야 할 사람은?

아무리 건강한 음식도 모든 사람에게 좋을 수는 없습니다. 캘리포니아의 피부과 전문의 소피아 아키야(Sophia Akhiyat) 박사에 의하면 출혈 문제가 있거나 담낭 질환이 있다면 강황을 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 아스피린 같은 혈액응고 방지제를 복용 중인 경우에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복용할 경우, 비타민 E 같은 보충제를 강황과 함께 섭취하면 출혈 혹은 멍이 생길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 먹어도 괜찮나요?

강황을 소량 섭취하는 것은 큰 위험이 되진 않는다는 의견이 많지만 일부 의사는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사람에게는 강황 혹은 커큐민 보충제를 피하도록 권고합니다.

@tarasutaria

언제,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요?

전 세계 식단의 필수품이 된 강황! 정해진 시간 없이 하루 종일 아무 때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샷, 주스, 스무디 또는 알약 등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사실상 몸에 흡수되는 양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커큐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아키야 박사는 후추,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등을 함께 섭취할 것을 추천했죠.

강황 샷 만드는 방법

역사적으로 강황 뿌리는 활력을 주고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만병통치약으로 활약해왔습니다. 뿌리를 주서에 넣어 원액을 직접 짠 후 생강과 레몬주스를 섞어 마셔도 좋고, 토닉으로 만들면 상쾌한 점심 식사에 곁들이기 좋습니다. 뉴요커가 사랑하는 베지테리언 카페 엘 레이(El Rey)의 최고급 강황 토닉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전문가는 토닉의 천연 성분을 활성화하고, 강황의 흡수를 돕기 위해 코코넛 오일이나 기 버터(오메가3가 풍부한 정제 버터)를 한 티스푼 넣으라고 조언합니다. 강황의 양은 원하는 토닉의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강할수록 좋다고 말하겠습니다!

Guy FELIX/Gamma-Rapho via Getty Images

재료
강황 가루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카다멈 1조각
물 2컵
꿀 1/4컵
말린 캐머마일 1큰술
레몬즙 1/2개 분량
탄산수 혹은 코코넛 워터 적당량

만드는 법
1. 강황과 생강의 껍질을 벗기고(반드시 장갑을 끼십시오!) 적당한 크기로 잘라 블렌더에 넣고 갈아냅니다. 카다멈의 꼬투리를 으깨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합니다. 냄비에 물, 강황 가루와 생강 혼합물, 카다멈을 넣고 중간 불로 약 10분간 끓입니다.
2. 강황이 끓는 동안 다른 냄비에 꿀과 말린 캐머마일을 넣어 살짝 데워줍니다.
3. 강황 혼합물과 캐머마일이 끓으면 각각 고운 천으로 걸러내고 한 김 식힌 후 따로 보관해놓습니다.
4. 강황 혼합물 1/3컵, 캐머마일 꿀 1/2큰술을 넣은 후 레몬 1/2개 분량의 즙을 짜 넣고, 탄산수나 코코넛 워터를 부어 섞어주세요.

Taylore Glynn
사진
Instagram, Getty Images, Courtesy Photos
출처
www.vogue.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