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효율적인 목표 관리를 위한 ‘만다라트 차트’
새해가 되면 넘치는 의욕을 담아 새로운 계획과 목표를 설정하곤 합니다. 건강 관리와 운동, 돈 모으기, 외국어 공부, 독서, 자격증 취득, 시간 관리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죠. “시작이 반이다”라고 하지만, 계획을 세우기만 하고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연말이 되면 내년에는 더 잘해야겠다며 또다시 새로운 계획을 세우길 반복하죠.
2025년에는 효율적으로 목표를 관리하는 건 어떨까요? 생각만 하기보다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게 좋습니다. ‘만다라트 차트(Mandalart Chart)’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정리해보세요.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다라트 차트는 일본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한 문제 해결과 목표 설정 도구입니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체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이저리거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학창 시절부터 작성하며 자기 관리에 활용한 결정적인 성공 비법으로도 알려져 있죠.
만다라트 차트는 가로세로 각 3줄로 총 9칸을 그리는 것이 기본 형태입니다. 9칸의 중심에 최종 목표를 적고, 나머지 8칸에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 요소를 적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채우면 됩니다. 어떤 주제든 적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 주요 목표라면, 주변에 운동법, 식습관, 수면 관리, 운동 시간 등을 적어 세부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목표로 한다면 읽기, 쓰기, 말하기 등으로 세부 계획을 세워나갈 수 있겠죠. 만약 파티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가운데 칸에 파티를 적고, 나머지 8칸에 그와 관련된 사항을 적으면 됩니다. 회사 팀 프로젝트, 돈 모으기 등 인생의 어떤 계획도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새해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면, 만다라트 차트를 활용하세요. 2025년은 모두 원하는 대로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 포토
- Instagram, hwang-daram.com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