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다이어트를 실패로 이끄는 나쁜 습관 7

2025.02.06

다이어트를 실패로 이끄는 나쁜 습관 7

때론 몸에 좋은 것을 많이 먹는 것보다, 해로운 것을 덜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annawinck

아침 식사 거르기

아침 식사를 건너뛰는 사람들이 많죠.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면 계획에 없는 간식을 섭취하게 되거나, 다음 끼니에 과식하도록 유도해 하루 섭취 열량이 급증하기 쉽습니다.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아침 식사를 하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오히려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죠. 내일부터는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hannaschonberg

수면 부족 or 과수면

살을 빼려면 수면 패턴이 일정해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 이하거나 9시간 이상이라면 체중 관리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든, 과수면이든 7~8시간을 벗어나면, 식욕과 허기짐을 제어하는 호르몬 수치를 엉망으로 만들기 때문이죠. 잠이 부족해 피곤하거나 과해서 나른하면 운동 욕구가 줄어든다는 점도 살을 빼기 어렵게 하고요.

오래 앉아 있기

일을 할 땐 책상에서, 휴식을 취할 땐 소파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면 평소 운동을 해도 건강을 개선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장시간 앉아서 보내면 과식 여부를 판단하는 우리 몸의 능력이 떨어지는데, 이 때문에 먹는 양이 늘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죠. 일할 땐 1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몸을 풀어주고, TV를 보더라도 일어서서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스트레칭하는 것으로 몸을 움직여줘야 합니다.

배고픈 상태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배가 고픈 것을 좋아하지 않아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지 않으면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 대사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해요. 못해도 하루 2~3끼는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양질의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는 식단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hannaschonberg

잦은 음주

좋아하는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보며 와인을 마시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죠. 그러나 잦은 음주 습관은 다이어트에 실패할 확률을 높입니다. 음주는 근육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줘 근육 생성을 저해하고 수면을 방해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요. 술을 마신 직후에 물 한 잔을 가득 마시는 습관은 체내 독소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wolfiecindy

체중 변화에 집착하기

다이어트 첫날부터 틈만 나면 체중계에 올라가 몸무게를 체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일 체중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매일 체크하는 것보다 주마다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기상 직후 화장실에 다녀온 다음 공복 상태에서 재는 것이 좋습니다.

외식 및 배달 음식

많은 사람들이 ‘바빠서’, ‘해 먹기 귀찮아서’ 등의 이유로 외식을 하거나 배달 음식을 먹곤 합니다. 하지만 외식을 하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제대로 알기 어렵죠. 또 각 재료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실히 알지도 못하고요. 우리가 먹는 식사에 들어가는 재료를 통제할 때, 효과적으로 살을 뺄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지겠죠?

포토
Instagra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