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정신의학자가 추천하는 마그네슘 풍부한 최고의 슈퍼푸드!
시금치가 해외의 건강한 요리 레시피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시금치는 피곤에 절어 있는 현대인에게 강력 추천하는 대표적인 피로 해소제이기 때문이죠. 영양 정신의학자 이트시아르 디곤(Itziar Digón) 역시 시금치에 함유된 마그네슘, 칼슘, 철, 칼륨, 인, 비타민 B군이 사람의 피부, 머리카락, 뼈에 유익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했죠.
![](https://img.vogue.co.kr/vogue/2025/02/style_67a5b099c1f4b.jpg)
마그네슘 = 근육과 면역 체계 강화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활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줄어듭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면역 체계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죠. 내분비과와 영양학과를 겸임 중인 의사 이사벨 비냐 바스(Isabel Viña Bas)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세포에 두 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입니다. 300개 이상의 신체 대사 반응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체내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역할을 하며 신경 물질을 전달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라고 언급했어요.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상당수가 마그네슘 결핍에 해당되며, 실제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불면증이나 축 처지는 듯한 피로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죠.
시금치를 먹으면 체중이 줄어드나요?
올리비에 쿠르탱 클라랑스(Olivier Courtin-Clarins) 박사가 그의 저서 <내 몸에 좋은 음식(Belle dans mon assiette)>에서 언급했듯 시금치는 칼로리가 낮고,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100g당 25kcal니 다이어트 중에도 그의 말처럼 ‘원하는 대로’ 섭취해도 무방하죠. 단, 아무리 슈퍼푸드라도 남용하는 것은 금물! 신장결석 생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시금치가 소화 기능을 높이고 해독 작용을 하는 등 장점이 많은 채소니 적절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img.vogue.co.kr/vogue/2025/02/style_67a5b0a3147f8-1120x1400.jpg)
시금치, 생으로 먹어도 되나요?
잎이 많은 녹황색 채소는 생으로 먹으면 자칫 염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지만, 시금치는 생으로 먹어도 큰 이상이 없습니다. 보통 조리를 해서 먹으면 유효 성분이 파괴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마그네슘, 철, 칼슘 같은 미네랄은 오히려 체내 흡수율이 증대되기에 데쳐서 먹는 것이 좋아요.
아침, 점심, 저녁 중 먹기 좋은 시간대는?
영양이 풍부하고 위장에 부담되지 않는 시금치는 균형 잡힌 저녁 식사에 추천합니다. 섬유질이 많고 칼로리는 낮아 잠자리에 들기 전 저녁 식사로 먹어도 좋죠. 소화가 빠르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다이어터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시금치가 어울리는 식단은?
우리나라에선 시금치나물이 가장 익숙하죠. 해외에서는 시금치를 스무디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향이나 맛에 익숙하지 않다면 샥슈카 레시피를 저장해두고 만들어보세요. 시금치와 한 걸음 가까워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시금치 샥슈카 레시피
![](https://img.vogue.co.kr/vogue/2025/02/style_67a5aee3795d9-933x1400.jpg)
재료(2인분 기준)
신선한 시금치 200g
큰 부추 2줄기
페타 치즈 50~100g
토마토소스 200g
달걀 4~6개
다진 레몬 1개 분량
커민 약간
자타르 허브(중동의 혼합 허브) 약간
버터 1덩이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시금치를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채수는 보관한다.
2.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부추를 잘게 썰어 볶다가 토마토소스, 커민, 다진 레몬, 채수를 붓고 졸인다.
3. 시금치를 넣어 익힌 다음 달걀을 깨 넣어 섞이지 않도록 둥지를 만들어준 후, 페타 치즈, 후춧가루, 소금을 뿌린다. 그런 다음 중간 불에서 약 4분간 뚜껑을 덮고 익힌다. 노른자는 묽은 상태여도 흰자는 완전히 익혀야 한다.
4. 자타르 허브를 뿌리면 완성!
추천기사
-
웰니스
다이어트를 실패로 이끄는 나쁜 습관 7
2025.02.06by 주현욱
-
웰니스
독한 감기 물리치는 겨울철 효과 만점 주스!
2025.01.15by 장성실, Beatrice Zocchi
-
웰니스
티백 속 미세 플라스틱의 함정
2025.01.16by 오기쁨
-
웰니스
의사가 알려주는 '굿 닥터의 조건'
2025.01.26by 장성실, Ana Morales
-
웰니스
영양 전문가가 경고하는 염증 유발 식품 2
2025.01.18by 윤혜선, Marie Bladt
-
웰니스
2025년 아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건강 습관 5가지
2025.01.10by 안건호, Hannah Coates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