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에 그을린 요리와 데킬라, 그 환상적인 페어링의 세계
푸드 크리에이터 맛타고라스와 함께 떠나는 우드 파이어 다이닝 & 데킬라 돈훌리오의 궁극의 페어링.

맛타고라스는 국내를 대표하는 유명 푸드 크리에이터다. 언제나 발 빠르게 새로운 맛집을 찾아 나서며, 좋은 것을 선별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대중에게 소개하는 데 탁월하다. 무엇을 먹고 마셔야 할지 고민될 때 그가 만들어온 수많은 콘텐츠는 믿고 따를 만한 이정표가 되어준다. 맛타고라스가 최근 새롭게 발견한 미식 세계는 ‘우드 파이어 그릴’이라는 장르와 데킬라의 만남이다. 활활 타오르는 불 앞에서 재료를 요리하면 고기든 채소든 식재료 고유의 풍미가 그대로 유지되어 본연의 맛을 가장 완전하게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아메리칸 화이트 오크 배럴에서 숙성시킨 데킬라 돈훌리오 레포사도를 페어링하면 새로운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
성수동, 개봉동에 두 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옥스라이브파이어그릴’은 우드 파이어 그릴 요리를 가장 직관적이고 힘 있게 전파하는 레스토랑이다. 마치 누군가의 별장을 옮겨놓은 듯 아늑한 곳에서 ‘불멍’과 함께 다채로운 우드 파이어 그릴 다이닝의 향연을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화려한 불과 함께 셰프들의 쿠킹 쇼를 라이브로 즐길 수 있는 공연장에 가깝다. 평소 이 공간에 남다른 애정을 지닌 맛타고라스가 ‘옥스라이브파이어그릴’의 이그제큐티브 셰프인 밴 킴(Van Kim) 셰프를 만나 우드 파이어 다이닝과 데킬라 페어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밴 킴 셰프는 “우드 파이어에서 피어오르는 은은한 연기 향과 레포사도의 진하고 그을린 오크 향이 만나 서로의 특성을 완벽하게 보완하고 증폭시킨다”라고 설명한다. 6월 말까지 근사한 공간에서 우드 파이어 그릴 요리와 함께 숙성된 데킬라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
M ‘옥스라이브파이어그릴(이하 옥스)’은 어떤 기획 의도, 콘셉트를 배경으로 만든 공간인가요?
O ‘옥스’는 도심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같은 공간으로 디자인했어요. 천연 장작의 따뜻한 불꽃과 훈연 향이 편안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모든 고객이 편안하게 쉬며 오감을 통해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죠. 음식뿐만 아니라 공간 그 자체에 편안함과 특별함이 공존하도록 구성했어요. 마치 장작불을 사용한 공연장에서 근사한 퍼포먼스를 경험하듯 불과 고기, 그리고 셰프들이 어우러진 쿠킹 쇼를 보는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M ‘옥스’에서 꼭 맛봐야 할 대표 메뉴를 소개해주시죠.
O ‘옥스’의 시그니처 메뉴는 참나무 장작으로 천천히 구워낸 와규와 다양한 식재료입니다. 저온에서 천천히 조리해 고기의 육즙이 풍부하고 촉촉하며, 참나무 특유의 은은한 스모키 향이 입혀져 독특한 맛을 선사합니다. 돈훌리오 레포사도의 부드러운 달콤함과 스모키함이 고기의 진한 육향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마리아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M 설명만으로도 침이 가득 고이네요. 우드 파이어 그릴로 요리할 때 고유의 특징이나 장점은 어떤 게 있나요?
O 우드 파이어 그릴의 가장 큰 장점은 천연 장작이 만들어내는 섬세한 온도 조절과 풍부한 훈연 향입니다. 참나무 장작불로 조리하면 표면은 완벽하게 구워지고, 육즙과 풍미는 그대로 유지되어 재료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장작의 종류와 연소 정도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는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M 저도 오픈 초반에 몇 번 방문했지만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눈과 입이 즐거운 미식 경험이었어요. 데킬라 페어링은 조금 새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우드 파이어 그릴 요리와 데킬라 돈훌리오는 어떤 점에서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세요?
O 우드 파이어 그릴 요리는 불의 섬세한 컨트롤이 빚어내는 묵직하고 깊이 있는 스모크 향이 특징입니다. 돈훌리오 레포사도는 미국산 화이트 오크 배럴에서 숙성되면서 생겨난 깊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죠. 우드 파이어에서 피어오르는 은은한 연기 향과 돈훌리오 레포사도의 진하고 그을린 오크 향이 만나 서로의 특성을 완벽하게 보완하고 증폭시킵니다. 이 두 가지가 만나면, 단순한 음식과 술의 조합을 넘어 특별한 다이닝 경험, 잊을 수 없는 순간을 만들어줍니다.
M 저도 작년부터 돈훌리오를 통해 데킬라의 세계에 입문했어요. 숙성 기간에 따라 다른 다채로운 향과 깊은 풍미, 훌륭한 푸드 페어링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데킬라를 더 맛있게 즐기는 셰프님만의 방법이나 페어링 팁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O 돈훌리오 레포사도를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우드 파이어 그릴에서 갓 구워낸 따뜻한 요리와 함께 온더락으로 마시는 것입니다. 또 가볍게 시어링한 해산물이나, 진하게 구운 고기 요리에 곁들이면 각각의 아로마와 맛이 더욱 풍부하게 살아납니다. 특히 허브나 시트러스류를 더한 요리와 매칭하면 아가베 본연의 달콤한 향을 더욱 풍성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M 조만간 미식가 친구들과 함께 와서 제대로 마리아주를 즐겨보고 싶네요. 옥스에서 기획하고 있는 이벤트나 신메뉴 등 흥미로운 계획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O 계절에 따라 제철 식재료를 우드 파이어 그릴로 재해석한 시즈널 메뉴를 정기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봄철에는 신선한 봄나물을 훈연해 고기의 깊은 맛과 어우러지는 향긋한 메뉴를 선보이고, 다가오는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의 시트러스나 허브를 곁들인 새로운 데킬라 칵테일 페어링 메뉴도 기획 중입니다. 손님들이 방문할 때마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기대해주세요.

맛타고라스는?
9년 동안 맛타고라스 계정(https://www.instagram.com/mat_thagoras)을 운영하며 국내외 다양한 맛집 소개와 정리를 담당하고 있는 유명 푸드 크리에이터. 본인이 소개한 공간에서 사람들이 맛있게 먹는 순간을 가장 큰 행복으로 여기며 오늘도 새로운 맛집을 찾아 나선다.
돈훌리오 레포사도는?
돈훌리오는 열정적인 창립자 돈훌리오 곤잘레스가 탄생시킨, 데킬라의 근본으로 불리는 브랜드다. 특히 레포사도는 8개월간 아메리칸 화이트 오크 배럴에서 숙성시킨 배럴 숙성 데킬라로 다크 초콜릿, 바닐라, 시나몬 맛이 나고 말린 과일의 부드러운 피니시로 마무리된다. 삼겹살, 불고기 등 다양한 한식 메뉴와도 잘 어울리며, 캠핑장에서 그릴 요리와 함께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매력적인 술이다.

옥스라이브파이어그릴
2022년 처음으로 개방형 우드 파이어 그릴 키친 형태로 다이닝을 선보인 곳이다. 식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린 조리법과 계절감 있는 시즌별 메뉴를 통해 새로운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한 편의 공연을 보는 것처럼 유럽 중세 조리 도구를 활용해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치는데, 식사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잔잔한 음악과 함께 시작되는 ‘불멍’ 타임이 특히 이곳의 하이라이트. 돈훌리오 레포사도 375ml와 시그니처 코스로 구성된 페어링 메뉴는 4월 한 달 동안 옥스라이브파이어그릴 성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성수점 주소 서울시 성동구 둘레15길 11 1층 인스타그램 @ox_seongsu
구로점 주소 서울시 구로구 개봉로20길 30 1층 인스타그램 @ox_livefiregrill
<Please Drink Responsibly>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 cotributing editor
- SORA KIM
- photographe
- HYEONGSANG KIM
- location
- Ox Live Fire Grill Seong Su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