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직전의 환자들을 살려낸 양심 의사의 고백
여러 번 심장 수술을 받고도 후유증에 고통스러워하던 전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과 병원에서 사망 신고서를 받고 장례를 준비하던 환자 17명의 목숨을 살린 주인공이죠. 바로 콜드웰 에셀스틴 박사.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생선과 고기는 어떤 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
-우유와 우유로 만든 어떤 제품도 먹지 말아야 한다.
-어떤 종류의 기름도 먹지 말아야 한다.
(올리브 오일과 건강에 좋다는 어떤 기름도 안 된다)
-아보카도와 견과류도 먹지 말아야 한다.
마음껏 먹어도 되는 음식
-아보카도를 제외한 모든 채소, 푸른색 채소와 뿌리채소, 노랑과 빨강 등 모든 색깔의 잎채소.
-완두콩과 렌틸콩을 비롯한 각종 콩류.
-통곡물과 어떤 첨가물도 없이 통곡물로만 만든 각종 빵이나 파스타.
-모든 종류의 과일.
생선, 고기, 모든 종류의 기름까지 제한한 이 식단은 지방 섭취를 완전히 배제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너무 극단적이다, 과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박사는 이렇게 이야기하죠.
“어떤 사람들은 ‘식물 중심의 식사’가 극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년에 약 50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가슴을 열고, 다리에서 정맥을 잘라내고, 심장 동맥을 꿰매는 수술을 받곤 하죠. 누군가는 오히려 그것이 극단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결과는 어땠을까요?
“ 12년 동안 우리 프로그램을 충실히 수행한 환자 18명 중에서 단 한 명도 심장 동맥 질환이 악화된 기록은 없다.”
그의 환자들은 모두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회복하고, 병원 예상보다 훨씬 오랜 시간 건강을 유지했습니다. 수십 년간 걷고, 숨 쉬고,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조차 힘들던 이들이 불과 몇 달 만에 직업을 되찾고 다시 운동을 시작합니다.
박사는 이런 놀라운 연구 결과와 사례를 모아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 출간한 지 1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는 <지방이 범인(Prevent and Reverse Heart Disease)>.
본인은 심장 질환과 거리가 멀다고요? 대한민국의 사망 원인 2위와 3위는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입니다. 이 둘을 혈관 질환으로 놓고 보면 1위인 암보다도 사망자 수가 많죠.
책은 다양한 사례와 지식, 식물식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흔히 갖는 의문점에 대한 부분도 함께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토록 부작용 없는 건강한 식단이 왜 현대사회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설명하죠. 건강에 대한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책!
- 에디터
- 황혜영
- 포토그래퍼
- GettyImagesKorea, Pexels, Courtesy Photos
추천기사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