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공격에서 현명하게 살아남는 방법
대한민국을 무시무시한 공포 속으로 몰아넣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액체질소 과자 사건, 살충제 달걀 파동, 생리대 안전 논란까지!
오죽하면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며 ‘케미포비아’라는 신조어까지 생겼을까요?
화학 공화국에서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 불감증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케미컬 라이프>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우리 일상생활과 너무 밀접하게 맞닿아 있지만 ‘위험’하다고 감지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지혜로운 대처법을 제안해주거든요.
늘 함께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물건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나무젓가락
어딜 가나 쉽게 구할 수 있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나무젓가락,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치명적으로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나무젓가락이 늘 하얗고 상온에 오래 두어도 썩은 냄새가 나지 않는 이유는? 표백제와 곰팡이 방지제 같은 화학 성분이 대량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양초
양초는 탄소수가 많은 파라핀으로 구성된 물질입니다. 파라핀은 산소가 불충분한 공간에서 태웠을 때 일산화탄소와 물이 발생하는데, 특히 좁은 공간이나 환기가 잘 안 되는 공간에서 향초를 태우면 몸에 해로운 일산화탄소를 일으킵니다.
영수증
대부분의 영수증에는 색을 나타내는 ‘현색제’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현색제에는 환경호르몬 BPA가 들어 있죠. 그렇다 한들, 영수증을 먹는 것도 아닌데 무슨 상관이냐고요? 문제는 영수증을 핸드크림이나 각종 화장품이 묻은 손으로 만질 때 발생합니다.
새 옷
옷을 사서 빨지 않고 반듯한 모양 그대로 입는 사람들은 주목! 새 옷에는 포름알데히드 성분이 가득하다는 사실, 모르셨죠? (매장에서 반듯하게 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름알데히드가 필수적이라는군요.)
아세톤
네일 래커를 녹이는 용매에 사용하는 아세톤과 톨루엔. 아세톤이 폐를 통해 신속히 흡수되고 구토, 두통, 메스꺼움 등을 유발한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을 거예요. 마스크를 착용하고 매니큐어를 닦고 있으니 문제없을 거라고요?
양은 냄비
라면을 가장 맛있게 끓여주는 양은 냄비.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양은 냄비는 사실상 양은이 아닙니다. 양은 냄비는 알루미늄에 노란색 코팅을 한 것으로, ‘알루미늄 냄비’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욱 정확합니다. 알루미늄 냄비의 문제는 노란 코팅이 벗겨졌을 때 발생합니다. 코팅이 벗겨지면 알루미늄이 그대로 노출되고 라면, 김치찌개 등 산성이 강한 음식과 닿으면 알루미늄이 입으로 그대로 들어가버리기 때문이죠.
모기약
모기 살충제의 주요 성분은 프탈트린. 이는 폐와 간에 치명적인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모기약이 의약외품이라는 이유로 전 성분이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프탈트린이 대량 함유된 에어로졸 모기약을 인체 가까이 뿌리면?
베이킹 소다
친환경 세제로 급부상한 베이킹 소다. 식초, 소금과 마찬가지로 입에 들어갔을 때는 안전합니다. 하지만 코로 흡입했을 때는 안전하다고 절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베이킹 소다, 식초, 소금이 세척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물에 녹여 분무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 흡입하면 해롭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하는 동시에 위험에 몰아넣는 화학제품. 아는 만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디터
- 공인아
- 포토그래퍼
- GettyImagesKorea
추천기사
-
웰니스
시간 없어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운동'
2024.11.18by 오기쁨
-
웰니스
로마에서 서기 1세기부터 기침 치료제로 사용된 천연 항염증제!
2024.12.04by 안건호, Beatrice Zocchi
-
웰니스
해외에서는 지금 '땅콩버터' 대신 '아몬드버터?!'
2024.12.07by 장성실, Jeanne Ballion
-
웰니스
피로감과 스트레스 지수 낮추는 식사, 관건은 마그네슘과 이것!
2024.11.22by 안건호, Ana Morales
-
웰니스
제니는 왜 찬물로 샤워할까?
2024.11.19by 주현욱
-
웰니스
스트레스로 지친 하루 달래줄 음식 전문가 추천 5가지 진정 음료
2024.12.04by 황혜원, Jeanne Ballion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