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벽증이 아니라 ‘강박증’이라고?
혹시 지나치게 자주 씻거나, 물건 수집이나 정리에 집착하고 있나요? 나도 모르게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이 50명 중 한 명이 앓고 있는 ‘질병‘이라는 사실 또한 알아야 하죠.
강박증이란?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의 주인공 잭 니콜슨은 ‘강박증’을 앓고 있는 소설가로 나옵니다. 길을 걸을 땐 보도 블럭의 틈을 밟지 않으려 하고, 사람들과 맞닿지 않으려 뒤뚱거리죠. 식당에선 항상 같은 자리에 앉아, 일회용 나이프와 포크를 꺼냅니다. 집에 가면 어떤가요? 잠금을 여러 번 확인하고 점등도 여러 번. 한번 사용한 가죽 장갑은 그날 버립니다. 손을 씻을 때도 새 비누를 몇 개나 사용하고 그대로 버리죠. 이런 강박증, 그냥 ‘결벽증’ 정도 아니냐고요?
‘강박증‘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어떤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행위를 지나치게 반복하는 질환입니다. 아쉽지만 ‘병’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심해지면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사회에서 고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불안한 성격이라서, 혹은 결벽증이기 때문에 정도로 생각하고 쉽게 넘겨 버리기도 하며 설사 강박증이 심하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숨기므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힘든 병 중 하나입니다.
강박증의 주요 증상
1. 오염-청결 강박
2. 확인 강박
3. 반복 행동
4. 정렬 행동
5. 수집 행동
6. 강박적인 생각
강박증 진단법
강박증은 생각보다 복잡한 질환입니다. 아래 진단표 PART A.에서 2개 이상에 해당되고, PART B.에서 나온 점수가 5점 이상이면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강박증, 꼭 치료해야 할까?
효과적인 약물 치료
중증에 다다른 강박증을 치료하기 위해선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8~90%는 3개월 후 증상 호전을 경험했습니다. 강박증은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강박 사고와 행동을 줄여 주는 것이죠.
국가정보포털 의학정보에서 공유한 이 영상을 보세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는 강박증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강박증은 뇌세포(뉴런) 사이의 신호 전달을 담당하고 있는 물질들 중 ‘세로토닌’이 부족한 것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많은데요, 실제로 세로토닌을 충분히 존재하게 해주면 강박 증상이 호전되고 있습니다. 그걸 돕는 약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죠. 우울증 치료약으로도 사용되는데, 강박증 치료를 위해서는 우울증 처방(20mg)보다 더 많은 용량(80mg)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와 훈계는 NO!
단순히 나쁜 습관으로 내버려두기에 강박증은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증상이 아니며, 반드시 치료해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특히 강박은 ‘스트레스’에 약한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받을 수록 증상이 악화됩니다. 친구들과 가족들은 절대 강박증 환자에게 논리적으로 설득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 또한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는 것 중 하나입니다. 강박증은 스스로 질병이라고 인지하고 병원에 찾아가기까지 무려 9-17년이 걸린다는 통계가 나올 정도로 모른 척 하기 쉬운 병입니다. 하지만 조기 치료가 빠를 수록 증상 호전도 효과적인 질병이죠. 혹시 자신에게 강박이 의심된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꼭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해 보세요!
- 에디터
- 홍국화
- 포토그래퍼
- Courtesy Photos
- 참고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추천기사
-
패션 트렌드
Y2K 룩에 영감을 줄 스트리트 패션 모음
2024.12.11by 황혜원
-
패션 트렌드
겨울에도 유효한 헐렁한 청바지와 우아한 셔츠 조합 5
2024.12.11by 장성실, 황혜원, Renata Joffre
-
패션 트렌드
2025년 트렌드를 알기 위해선 50년 전 과거를 돌아봐야 한다?
2024.12.10by 안건호
-
셀러브리티 스타일
왜 내가 입으면 밋밋해져? 롱 코트 이렇게만 입으세요!
2024.12.12by 황혜원
-
아트
요람에서 무덤까지, 베니스의 국제 공예 비엔날레 ‘호모 파베르’
2024.11.29by 김나랑
-
뷰 포인트
일은 신성하다고 믿기로 했다
2024.12.09by 김나랑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