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알갱이! 미세 플라스틱의 위협
우리가 하루에 적어도 한 번, 많게는 서너 번까지 섭취하는 티백 차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뉴스, 보셨나요?
계속 이슈로 떠오르는 미세 플라스틱,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미세 플라스틱이란?
5mm 이하의 플라스틱. 마이크로 비즈처럼 생산 당시부터 작게 만들어진 ‘1차 미세 플라스틱’과 대형 플라스틱 제품이 자연으로 유입된 후 자연 작용과 물리력에 의해 마모되거나 쪼개져 작아진 ‘2차 미세 플라스틱’으로 구분됩니다.
그렇다면 미세 플라스틱이 왜 인체에 해롭다는 걸까요?
이 작은 입자는 해양 쓰레기로부터 시작되어 아주 다양한 루트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침투합니다. 너무 작아서 하수 처리 시설에서 걸러지지 않은 채 하천과 바다로 흘러드는데, 먹이사슬의 모든 단계에 있는 생물이 미세 플라스틱을 먹을 수 있으며 결국은 인간의 몸으로 되돌아옵니다.
더욱 심각한 건 미세 플라스틱이 정말 다양한 형태로 일상에 침입해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플라스틱을 양산하는 물건이 우리 실생활 곳곳에 포진해 있다는 점입니다.
1 생수
뉴욕주립대 지구환경과학과 연구진이 실시한 연구 결과는 매우 충격적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생수의 93%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다고 밝혔거든요. 에비앙, 네슬레 퓨어 라이프, 아쿠아 등 글로벌 기업의 생수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2 물티슈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물티슈 역시 미세 플라스틱 발생의 주범으로 밝혀졌습니다. 원단 표기 의무가 없는 물티슈는 저렴한 원가 때문에 폴리에스테르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분해되는 데 무려 500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섬유 유연제
녹색소비자연대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섬유 유연제 12종을 국가 공인 시험 검사 기관에 의뢰한 결과 다섯 개 이상의 제품에서 공 모양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검출되었습니다.
4 티백
캐나다 맥길대학 과학자들의 연구는 더욱 충격적입니다. 티백 하나에서 수십억 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나와 찻물에 섞일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거든요. 그 수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차에 담겨 있던 플라스틱 티백 하나를 95도의 물에 담갔더니 마이크로 플라스틱 116억 개와 나노 플라스틱 입자 31억 개가 물속으로 방출됐습니다.
5 폴리에스테르 섬유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섬유의 무려 60%에 해당하는 합성섬유. 폴리에스테르는 제조 과정에서 화석연료를 다량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탄소를 배출합니다. 우리가 세탁기를 한 번 돌릴 때마다 수십만 개의 미세섬유가 하수구로 들어간다니, 충격적이죠?
- 에디터
- 공인아
- 포토그래퍼
- pixabay.com
추천기사
-
웰니스
영양 전문가가 '이 차'를 추천하기 전까지는 속이 항상 더부룩했습니다
2024.11.16by 이소미, Laura Solla
-
웰니스
스트레스로 지친 하루 달래줄 음식 전문가 추천 5가지 진정 음료
2024.12.04by 황혜원, Jeanne Ballion
-
웰니스
지구상 피부 노화가 가장 느리다는 덴마크 여성들의 7가지 습관
2024.11.16by 김초롱, Ana Morales
-
웰니스
유독 '당' 당기는 계절, 신경과학자가 추천한 설탕 갈망 극복법!
2024.11.29by 황혜원, Marie Bladt
-
웰니스
시간 없어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운동'
2024.11.18by 오기쁨
-
웰니스
옥스퍼드대에서 밝힌 뇌 노화 부추기는 10가지 요인
2024.11.23by 윤혜선, Esther Giménez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