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아이템

뽀득뽀득 소리 나게 모공 청소하는 법

2022.08.01

뽀득뽀득 소리 나게 모공 청소하는 법

우리는 모공을 들여다보는 데 꽤 오랜 시간을 소비합니다. 모공이 보이지 않는, 매끄럽고 도자기 같은 피붓결을 원하기 때문이죠.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릴 때 포토샵과 피부의 흠을 지우는 앱을 사용하는 게 필수가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매끈한 피붓결에 대한 바람이 큰 요즘입니다. 모공의 피지를 뽑아내는 블랙 필오프 타입 마스크와 블랙헤드를 뽑아내는 코팩의 등장이 일조했음은 말할 것도 없고요.

이 작은 구멍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집착 수준입니다. 한 사람은 평균 2만 개의 모공을 가지며 우리의 생김새가 각기 다르듯 모양과 크기가 제각각입니다. “모공의 크기는 유전적으로 결정되지만 피부에 싸이는 피지와 각질이 더 크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모공이 막히면 모공 주위의 피부가 더 확장되거든요.” 페이셜리스트 사라 채프먼(Sarah Chapman)은 설명합니다. “지성 피부를 갖고 태어난 사람들은 피지 분비선이 활발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모공이 큰 편이죠.” 또 다른 요소는 나이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고 그로 인해 탄력과 재생 능력이 감소하면서 모공이 늘어지는 거죠.

피부는 공해, 박테리아, 햇볕 같은 외부 유해 요소에 대한 인체의 첫 번째 방어선입니다. 그리고 모공은 그 피부의 일부가 됨으로써 막히게 되죠. 하지만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또한 우리의 몫입니다. “클렌징은 피부 관리의 가장 중요한 최우선 단계입니다. 제대로 씻지 않으면 먼지나 화장품, 각질, 피부가 흡수하지 못한 화장품 잔여물이 피부 표면에 남아서 모공을 막고, 트러블이 나기 쉬운 피부가 되는 겁니다.” 채프먼은 충분히 씻지 않아서 피부 문제가 생긴 고객을 종종 보곤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모공을 아주 말끔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공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제대로 씻기

아침저녁으로 제대로 씻는 것만으로도 모공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자극이 적고 세정력이 좋은 클렌저를 찾는 게 관건이죠. 페리콘 MD의 뉴트리티브 클렌저(Perricone MD Nutritive Cleanser)는 수분을 공급하면서 피부 위의 잔여물과 더러움을 씻어냅니다. 키엘의 캐너비스 사티바 시드 오일 허벌 클렌저(Kiehl’s Cannabis Sativa Seed Oil Herbal Cleanser)는 냉압착한 캐너비스 사티바 오일을 함유해 피부 균형을 맞추죠. 막스앤스펜서의 퓨어 얼티메이트 클렌즈 핫 클로스 클렌저(Marks and Spencer’s Pure Ultimate Cleanse Hot Cloth Cleanser)는 건성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친화적인 산 성분 사용하기

“식물에서 추출한 피틴산, 젖산, 만델산 같은 피부 친화적인 산 성분은 필링 효과로 피부 재생을 촉진해 부드러운 피붓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은 말 그대로 모공을 막는 각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지성 복합성 피부에 좋죠.” 채프먼은 설명합니다. 허비보어에서 새로 나온 프리즘 엑스폴리에이팅 글로우 세럼(Herbivore Prism Exfoliating Glow Serum)은 다양한 식물성 산 성분과 알로에 워터의 복합체로 피부 균형을 맞추고 건강하게 합니다. 디 오디너리의 10% 만델산(The Ordinary Mandelic Acid 10%), 뷰티파이의 닥터 클리콜릭 멀티 애시드 마이크로필링 패드(Beauty Pie DR Glycolic Multi-Acid Micropeeling Pads)도 막힌 모공을 관리하는 데 적합한 제품.

비타민 A를 활용할 것

“줄어든 콜라겐 생성에 대항하기 위해서 비타민 A, 펩타이드와 오메가로 피부를 강화하고 보호하는 게 필요합니다.” 채프먼의 설명에 의하면 비타민 A, 즉 레티놀은 피부를 가장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놀라운 성분입니다. 피부 관리에 꾸준히 사용할 가치가 있죠. 레티놀 제품에 특화된 메딕8의 크리스털 레티낼 3 세럼(Medik8 Crystal Retinal 3 Serum)은 최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MZ 스킨의 레티놀 스킨 부스터(MZ Skin Retinol Skin Booster)는 2%의 레티놀 성분으로 부담 없이 가볍게 사용하기 좋죠. 올레이의 리제너리스트 레티놀 나이트 모이스처라이저(Olay Regenerist Retinol Night Moisturizer)는 레티놀 성분을 처음 시도할 때 적합합니다.

기구를 사용할 것

채프먼은 고객이 얼마나 자주 모공과 관련된 피부 트러블을 겪는지 알고 난 후 건강한 피부를 위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전문가용 압출 도구와 유사하게 디자인한 프로 포어 리파이너(Pro Pore Refiner)는 울트라소닉 진동을 이용해 모공으로부터 피지와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하지만 피지 압출기는 피부 타입에 따라 자극이 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하는 게 좋아요.

모공을 막지 않는 성분의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것

너무나도 당연한 말처럼 들리지만, 꽤 많은 사람이 모공을 막는 성분이 함유된 메이크업 제품을 매일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파운데이션이 가장 심하죠. 만약 파운데이션 때문에 모공 트러블이 심해지는 것 같다면,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성분의 파운데이션 제품을 찾아보세요. 옥시제네틱스(Oxygenetix) 파운데이션은 오일 프리 성분에 저자극성으로 레이저 시술을 받은 직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스의 시어 글로우 파운데이션(Nars Cosmetics Sheer Glow Foundation)과 아르마니의 루미너스 실크 파운데이션(Armani Luminous Silk Foundation)도 논코메도제닉 제품입니다.

시니어 디지털 에디터
송보라
포토그래퍼
Matt Easton, GettyImagesKorea, Courtesy Photos
Hannah Coate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