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속 치아 관리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동안 마스크를 방패 삼아 방치한 치아도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 환하게 웃을 때 누런 이가 드러나면, 한순간에 비호감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치아 색의 변화에는 생활 습관의 영향도 큽니다. 치아 표면은 유기물과 무기물, 수분의 법랑질로 구성되는데요, 유기물 사이 공간으로 색소가 침투하면서 치아 색이 변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누렇게 변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대신 생활 습관을 조금씩 고치는 것만으로도 치아 변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하루를 견디다 보면 커피나 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빼놓을 수 없죠. 하지만 커피의 타닌은 입속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를 누렇게 만듭니다. 커피 한 잔을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가볍게 헹구거나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닌은 레드 와인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와인을 마실 때 입안에 굴리며 마시다 보면 치아에 와인이 닿으면서 변색될 수 있으니 되도록 치아에는 닿지 않도록 마시는 게 좋겠죠.
초콜릿 역시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초콜릿을 먹고 바로 양치하는 것은 금물! 초콜릿을 먹으면 당 분해를 위해 입에서 산성 효소가 분비되는데요, 이때 곧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먼저 물로 입을 한 번 헹구고, 30분 정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변색의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담배. 담배의 니코틴은 치아에 붙어 변색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치아 겉면보다는 안쪽이 누렇게 변하죠. 흡연자의 경우 양치질과 가글 등으로 구강 위생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누런 이를 유발하지 않으려면 양치 습관이 매우 중요한데요, 무조건 강하게 오래 이를 닦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치아 겉면이 손상돼 오히려 변색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칫솔질은 부드럽게 3분 정도 하고, 치실과 치간 칫솔 등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기사
-
패션 트렌드
'보그' 웹사이트 통계로 알아본 2024년 트렌드 총정리
2024.12.30by 황혜원
-
엔터테인먼트
이주빈 “뭐든 ‘해볼게요’라고 답하며 여기까지 왔어요”
2024.12.27by 손은영, 김다혜, 류가영
-
패션 화보
해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2025.01.01by 신은지
-
패션 뉴스
전부 20달러! 카니예의 '이지' 새 컬렉션
2024.12.26by 오기쁨
-
패션 뉴스
다시 한번 전설이 될, 무라카미 다카시와 루이 비통의 콜라보레이션
2025.01.03by 황혜원, Ashley Ogawa Clarke
-
웰니스
담배 연기와 함께 날아가는 수명
2024.12.30by 오기쁨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