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화보

14년 만의 조우, ‘보그 코리아’와 나오미 캠벨

2023.10.18

14년 만의 조우, ‘보그 코리아’와 나오미 캠벨

늘 화제를 몰고 다니는 강렬한 매력과 카리스마로 모델이라는 단어 앞에 슈퍼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데 일조한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 사업가, 남매의 엄마, 곧 시작될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전시까지, 런웨이를 떠난 후 또 다른 의미에서 완벽할 정도로 흥미로운 삶을 살고 있는 그녀가 세 번째 <보그 코리아> 커버를 위해 포즈를 취했다.

1990년대 런웨이와 패션지 지면을 화려하게 평정했던 슈퍼모델의 귀환! <보그 코리아>와 14년 만에 조우한 흑진주 나오미 캠벨의 예술적인 패션 모먼트.
이탈리아 마조레 호수, 이솔라 벨라(Isola Bella)에서 선보인 2024 크루즈 컬렉션. 수면 위로 신비로운 정원이 떠오르는 아름다운 궁전에서 열린 몽환적인 컬렉션은 신묘한 동화를 연상케 한다. 물고기 비늘을 형상화한 헤드피스와 스커트가 나오미 캠벨의 강렬한 카리스마와 어울렸다.
“인어 공주는 꽃이 되지만, 존재하는 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아티스틱 디렉터 니콜라 제스키에르는 말했다. 루이 비통의 런웨이에서 좀처럼 선보이지 않은 롱 드레스는 유연한 물고기의 실루엣과 꽃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했다.
올봄 한강 잠수교에서 프리폴 컬렉션을 선보인 제스키에르. 마조레 호수의 이솔라 벨라에서 펼쳐진 크루즈 컬렉션에는 제스키에르 특유의 스포티즘을 포함한 스쿠버 스타일이 등장했다. 네오프렌 소재의 보디수트와 미래적 영감의 아노락 코트. 여기엔 심해어를 연상케 하는 헤드기어를 매치했다.
컬렉션에 등장한 다양한 헤드기어는 어느 로마 아틀리에의 솜씨다. 층층이 쌓아 올린 수많은 깃털 위로 몽환적인 꽃잎 장식이 주를 이룬다.
머메이드 실루엣의 파스텔 드레스는 분리된 드라마틱한 소매 장식이 포함돼 있다. 신비롭고 유연한 물고기의 지느러미를 보는 듯하다.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파인 주얼리를 함께 스타일링했다.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과 그녀의 소장품 컬렉션이 런던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에 전시된다.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은 15세에 코번트 가든에서 처음 스카우트되어 40년 가까이 활동한 영국의 슈퍼모델 나오미 캠벨에게 다음 패션 전시를 헌정한다고 발표했다. 심플하게 ‘Naomi’라고 이름 붙인 전시는 현재 진행 중인 가브리엘 코코 샤넬 헌정 회고전이 끝난 후 개최되며, 디자이너들로부터 대여한 과거 런웨이 룩과 함께 캠벨의 광대한 옷장에서 꺼내온 소장품을 선보인다.

큐레이터 소네트 스탠필(Sonnet Stanfill)은 <보그> 인터뷰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패션 역사학자로서 가장 매력적이라 느끼는 건, 그녀의 40년 경력과 하이패션의 정점이 교차하는 부분이에요. 우리는 옷, 그러니까 아주 특별한 옷을 통해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죠.” 영국 <보그> 편집장 에드워드 에닌풀의 큐레이팅을 통해 중요한 패션 사진 작품도 설치되며, 그녀와 사진가들 사이의 특별한 케미로 완성된 종이 위의 마법을 담는다.

모델이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전시의 주제가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캠벨의 개인적인 참여 역시 이번 전시에 특별함을 더한다. 스탠필은 이렇게 말한다. “캠벨의 목소리와 관점을 강조하기 위해, 그녀와 함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 알게 된 건, 이 전시가 딱히 회고전은 아니란 거예요. 지난 40년을 돌아보는 건 맞지만, 그녀는 아직도 대단히 활동적이에요. 광고에도 출연하고, 패션쇼 맨 앞줄을 빛내는 존재이며, 주기적으로 런웨이를 걷기도 하죠.”

2024년 6월 22일부터 2025년 4월 6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아제딘 알라이아(또는 캠벨이 불렀듯이 ‘Papa’)와 이브 생 로랑, 지아니 베르사체처럼 그녀의 초기 커리어 형성을 도운 디자이너들에 대한 중요성뿐 아니라 비교적 최근 활약한 캠벨의 런웨이 룩에 대한 탐구까지, 말하자면 과거와 현재에 대한 폭넓은 조명이 될 것이다. 또한 샤넬, 돌체앤가바나, 알렉산더 맥퀸, 장 폴 고티에, 버질 아블로 등 총 100개 룩도 전시된다. 전시가 확정되었다고 스탠필이 확인해준 유일한 가운 드레스는 발렌티노의 피엘파올로 피촐리가 2019 멧 갈라에 참석하는 캠벨을 위해 디자인한 핑크색 깃털과 레이스로 된 가운 드레스다.

뮤지엄은 나오미와 긴밀히 협력해 전시를 기획 중이다. “그녀는 확실하게 자신만의 관점을 갖고 있고, 그녀가 그걸 표현하고 싶어 한다는 점은 우리에게 정말 행운이에요.” 스탠필은 이렇게 말한다. “다른 누군가의 이야기를 대신 전한다는 건 주제넘은 일이에요. 그 대상이 현대 문화에서 가장 많은 옷을 입은 인물 중 하나라면 말할 것도 없죠. 그래서 우리는 진심으로 그녀의 관점과 목소리를 강조하고 싶어요.” <나오미>전의 주제는 단순히 가장 아름다운 옷이 아니라 런던에서 시작된 경력과 삶에 대한 다층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작품들이다.

분명 고를 수 있는 옷이 수천 벌쯤 있지만, 반드시 문제가 되는 게 살펴봐야 할 옷의 양은 아니다. 오히려 문제는 전시를 마무리하기까지 피할 수 없는 마감일이다. 여전히 인기 많은 이 모델이 2024 F/W 쇼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스탠필과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팀은 전시 바로 전날까지 작품을 추가하게 될 수도 있다.

전시가 나오미의 삶에 관한 것인지 아니면 그녀의 경력에 관한 것인지 스탠필에게 물었다. 그녀는 ‘둘 다’라고 대답했다. “아제딘 알라이아에 대한 캠벨의 이야기가 업무적, 직업적 커리어 기반의 관계 이상이라는 사실에는 아무도 놀라지 않을 거예요. 그는 그녀에게 가족과 같았으니까요.” 스탠필이 전시의 가슴 아프고 개인적인 측면을 언급하며 설명했다. “그러니까 그녀에게는 더 옛날 생각이 나고 감정적인 순간들이 있을 것이고, 그래서 그녀가 전시의 그런 부분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캠벨의 모델 경력 초기에 그녀와 함께 파리에서 살았고, 지금은 고인이 된 디자이너 아제딘 알라이아는 사랑받는 아버지상이 되었다.

이 전시는 패션계 내 그녀의 개인적인 인간관계를 기념할 뿐 아니라 다양성을 옹호하려는 노력과 자선가 활동도 조명한다. 구체적으로는 1989년 ‘Black Girls Coalition’ 가입, 패션쇼에서 더 많은 다양성을 촉구하는 ‘Diversity Coalition’ 캠페인 등이 포함된다. “캠벨은 모금 활동과 자선 활동을 위해 자신이 가진 기회를 활용하면서, 그녀에게 활력을 불어넣은 넬슨 만델라의 역할을 이야기해왔어요.” 스탠필은 말한다. “전시에서는 그런 요소가 확실하게 드러날 거예요.”

올가을에는 신디 크로포드, 크리스티 털링턴, 린다 에반젤리스타 그리고 나오미까지 1세대 슈퍼모델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들 4인조는 <보그> 9월호 표지를 위해 재회했고, ‘보그 월드: 런던’에서 애니 레녹스가 명곡 ‘Sweet Dream’을 부르는 동안 서로 손을 맞잡고 무대에 들어서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또 이 슈퍼모델들은 현재 Apple TV+의 다큐멘터리 <슈퍼 모델: 런웨이 위의 레전드>를 통해 1990년대 그들의 엄청난 성공과 그들이 패션 산업과 더 넓은 문화 영역에 끼친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나오미는 사라 버튼의 마지막 알렉산더 맥퀸 쇼 피날레에서 화려한 메탈 코르셋 드레스를 입고, 또 하나의 중요한 패션 행사를 마무리했다. 코앞으로 다가온 전시로 2024년 역시 기억에 남는 한 해가 될 것이다. (VK)

최근 한국의 매력에 푹 빠진 캠벨은 <힘쎈여자 강남순>을 즐겨 본다며 한국말로 인사를 건넸다. 전사의 갑옷을 떠올리는 헤드피스를 착용했다.
섬세하고 대담한 동시에 부드럽게 몸을 휘감는 실크, 조젯, 오간자, 레이스가 섞인 롱 드레스는 여전히 완벽한 나오미 캠벨의 몸매를 자연스럽게 감싼다.
컬렉션을 통해 지상의 불가사의를 발견하기 위해 물 위의 삶을 저버리는 불안정한 이들의 현대적인 이야기를 펼쳐냈다고 제스키에르는 전한다.
지느러미처럼 뾰족한 헴라인의 칼라와 소매 라인이 특징인 다이버 재킷. 제스키에르 특유의 퓨처리즘과 스포티즘을 아우른 네오프렌 재킷은 신화 속 바다와 수중 생물을 연상시킨다.
중세 전사를 떠올리는 거대한 헤드기어. 캠벨을 통해 여전사의 강인함과 섬세한 여성미를 연출했다.
루이 비통 2024 크루즈 컬렉션은 변화에 대한 이야기다. 친숙함과 특별함 사이를 넘나들며, 평범함에서 비범함을 향해 나아가는 컬렉션. 의상과 액세서리는 루이 비통(Louis Vuitton). 주얼리는 루이 비통 파인 주얼리(Louis Vuitton Fine Jewelry).
포토그래퍼
조기석
패션 에디터
손은영
엠마 스페딩(Emma Spedding)
모델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Perspective)
헤어
유진 슐레이만(Eugene Souleiman@Streeters)
브레이더
뮤리엘 콜(Muriel Cole)
메이크업
에스더 에어뎀에어(Esther Edeme)
네일
미셸 클래스(Michelle Class@LMC Worldwide)
프롭
리디아 챈(Lydia Chan@New School)
캐스팅
버트 마트로시안(Bert Martirosyan)
총괄 프로덕션
배우리(Woori Bae), 박인영(Inyoung Park@Visual Park)
로컬 프로덕션
샤이니 프로젝트(Shiny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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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s Vui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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