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과 함께 춤을
파리 오페라 가르니에에서 보낸 발레를 위한 하룻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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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도시 파리, 그 중심에 자리한 오페라 가르니에 극장은 발레를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소중한 곳이다. 금빛으로 가득한 그곳에서 열리는 파리 오페라 발레의 무대가 더욱 특별한 건 샤넬과 함께하기 때문이다. 2018년부터 매년 가을 열리는 댄스 시즌의 오프닝 갈라를 후원하고, 올해부터는 주요 후원사가 되어 더 다양한 분야에서 발레와 함께하고 있다.
샤넬과 발레의 역사는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13년 바츨라프 니진스키가 안무를 맡은 <봄의 제전(Le Sacre du Printemps)>을 본 가브리엘 샤넬은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움직이는 몸이 주는 자유와 음악이 전하는 강렬함은 패션 디자이너를 크게 자극했다. 그리고 1924년 발레 뤼스가 공연한 <르 트랑 블루(Le Train Bleu)> 의상으로 발레를 통한 자신의 비전을 선보였다. 장 콕토,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한 작품에서 가브리엘 샤넬은 기존 발레 패션과 달리 일상적이고 기능적인 의상을 선보였다. 그 뒤를 이어받은 칼 라거펠트도 다양한 발레 무대에 함께했다. 2009년 <빈사의 백조(The Dying Swan)>와 2018년 <데카당스(Decadence)> 의상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샤넬 안주인이자 아티스틱 디렉터 버지니 비아르 역시 발레와 함께한다. 2019년 세르주 리파르(Serge Lifar)의 작품 <바리아시옹(Variations)>부터 시작된 비아르의 발레 의상은 특별하다. 샤넬 공방 중 하나인 르사주와 함께 파리 오페라 발레 아틀리에가 완성한 튀튀와 코르셋, 티아라까지 제작했다. 이제 이 의상은 매 시즌 오프닝 때마다 등장하게 된다.
지난 9월 21일 열린 시즌 오프닝 갈라 무대도 샤넬의 흔적으로 가득했다. 발레 스쿨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파리 오페라 발레 단원들이 추는 군무가 그 시작을 알렸다. 동양인 최초의 에투알 박세은을 비롯해 수석 무용수들은 샤넬이 특별 제작한 코스튬과 티아라를 착용한 채 무대에 올랐다. 그동안 수석 무용수로 활약한 에밀리 코제트(Émilie Cozette)는 관객에게 작별 인사를 보냈다. 그리고 지난 3월 서울 내한 공연 직후 에투알로 지명된 기욤 디옵(Guillaume Diop)이 첫인사를 건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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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가 니콜라 폴(Nicolas Paul)의 작품 <생귈라리테 플뤼리엘(Singularités Plurielles)>이 그날 밤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그 무대 위에서 아망딘 알비송(Amandine Albisson), 발랑틴 콜라상트(Valentine Colasante), 한나 오닐(Hannah O’Neill) 등 주역 무용수 세 명은 비아르가 특별히 제작한 무대의상을 각각 두 벌씩 착용했다. 지난 여름 컬렉션의 실루엣을 닮은 보디수트와 새틴 라펠 팬츠 수트에는 샤넬의 향기가 가득했다. 이번 시즌 테마에 맞춰 여성 안무가 마리옹 모탱(Marion Motin)과 셰신(Xie Xin)이 각각 완성한 <더 라스트 콜(The Last Call)>과 <호라이즌(Horizon)>이 그 뒤를 따랐고, 캐나다 출신 크리스털 파이트(Crystal Pite)의 안무를 단원 54명이 완벽하게 선보인 <더 시즌스 캐넌(The Seasons’ Canon)>은 관객의 기립 박수를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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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의 샤넬 의상부터 관객석에 자리한 샬롯 카시라기, 마린 백트를 비롯한 샤넬의 VIP까지 황금빛 오페라는 그날따라 더 반짝였다. 그리고 샤넬과 발레의 깊은 인연은 앞으로도 오래 계속될 것이 분명해 보였다. (V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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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 배우리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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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ONSORED BY
- CH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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