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감정의 추위로부터 벗어나자
겨울은 다양한 얼굴을 가진 계절입니다. 따뜻함과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계절인 동시에, 누군가에게는 추운 데다 밤이 긴 계절이지요. 겨울이 계절성 정서 장애(SAD)의 시작이 되는 이유입니다.

계절성 정서 장애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일어나는 우울증의 한 형태입니다. 사시사철 언제나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을과 겨울에 더 많아진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낮이 짧고 밤이 길어지면서 신체 리듬이 흐트러지고, 기온이 떨어지고 추워지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더 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는 사람의 최대 30%가 계절이 바뀌면 다른 증상을 느낀다고 합니다.
흔히 계절성 정서 장애를 앓으면 극심한 피로를 느끼거나,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립니다. 체중이 늘거나 수면 장애를 겪고, 한없이 무기력해지죠.

이런 우울감과 계절성 정서 장애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상에 작은 변화를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해가 떠 있는 동안 30분 정도 간단한 산책을 하며 신체 리듬을 유지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 신체에 엔도르핀이 돌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랜 시간 집에 고립되기보다는 종종 밖에 나가 친구를 만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집 안이 어두운 편이라면, 조명을 밝히는 것도 활력을 더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겨울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계절성 정서 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인지 및 행동 박사이자 뇌 과학자 장동선은 유튜브 영상에서 “날씨의 영향보다 날씨를 대하는 마음의 태도가 뇌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겨울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긍정적이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죠. 유난히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나요? 여러분이 좀 더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내길 바랍니다.
- 포토
- Pexels
추천기사
-
웰니스
당신이 요즘 불안하고 불쑥 짜증이 밀려오는 이유
2025.04.14by 주현욱
-
웰니스
당신의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4가지 결정적 징후
2025.04.04by 장성실, Lorena Meouchi
-
웰니스
슈퍼푸드 요거트와 케피르, 어느 것이 더 건강할까?
2025.04.19by 장성실, Ana Gándara
-
웰니스
유리알처럼 매끄러운 입술 만드는 법 7
2025.03.31by 주현욱
-
웰니스
전문가가 추천하는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7
2025.04.19by 김초롱, Audrey Noble
-
웰니스
에너지 끌어올리는 자연요법사의 10가지 봄철 디톡스법
2025.04.11by 장성실, Marie Bladt
인기기사
지금 인기 있는 뷰티 기사
PEOPLE NOW
지금, 보그가 주목하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