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의사가 알려주는 ‘굿 닥터의 조건’

2025.01.26

의사가 알려주는 ‘굿 닥터의 조건’

피부 시술을 받으러 갈 때면 후기와 혹시 모를 부작용을 검색하게 됩니다. 특히 미용이 목적인 경우 더 그렇지요.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처럼 후회가 밀려들 테니까요. 가장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건 의사입니다. 얼굴을 마음 놓고 맡겨도 될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죠. 건강연구재단 히메네스 디아스(Jiménez Díaz)의 미용 의학 부서 책임자인 빅토리아 트라스몬테(Victoria Trasmonte) 박사의 팁을 읽어보세요.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될 겁니다.

@evarankiin

1. 첫 상담에 공들이는 의사

원하는 시술에 따라 상담 시간도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제아무리 간단한 시술이라도 의사의 진단과 설명이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피부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모공이나 주름 등 안면을 전체적으로 진단한 후 그에 맞는 피부 시술을 권하는 의사여야겠죠.

2. 발생 위험을 경고하는 의사

의사는 환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에게 시술의 위험성이나 부작용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려야 합니다. 일어날 가능성이 적어도 솔직한 의사소통이 수반돼야 하죠. 일반적이지 않은 특정 사례도 언급해야 합니다. 예외는 늘 있는 법이니까요.

3. 필요할 땐 ‘No’라고 말하는 의사

트라스몬테 박사는 때때로 지나친 요구를 하는 환자가 있다고 말합니다. 의사로서 시술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나 객관적으로 시술이 아예 불필요한 경우라면 충분한 설명과 함께 환자를 설득하는 태도가 중요하죠. 후회할 일이 없도록요.

@naomigenes

4. 사후 관리가 철저한 의사

비용을 지불하고 시술을 받았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닙니다. 의사는 환자에게 시술 후 관리법도 알려줘야 합니다. 트라스몬테 박사가 속한 히메네스 디아스 재단에서는 늘 시술 다음 날 환자에게 연락해 상태를 체크하고, 2주 후 재검사를 진행합니다. 시술 부위 감염이나 피부 괴사, 혈종 등 부작용과 후유증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철저하게 사후 관리를 하는 거죠.

5. 상세한 진단서를 제공하는 의사

신뢰할 만한 병원, 실력 있는 의사라면 진단서를 상세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주사제를 투여했을 경우 최대 1~2년까지 염증성 결절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혹시 모를 피해가 발생했을 때 추적할 수 있는 자료가 남아 있어야 하니까요.

6. 고객이 아니라 환자로 바라보는 의사

뷰티 시술이 성행하면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었습니다. 선택지는 늘었고 문턱도 낮아졌죠. 분명 좋은 점이 많지만 어떤 면에서는 그만큼 위험해졌습니다. 병원을 찾는 이가 많아지면서 어느새 환자를 고객으로만 대하는 의사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아무리 미용 의학이라도 시술은 의료 행위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환자를 고객으로 보고 시술을 그저 판매라고 여긴다면, 위험한 일이 발생해도 무책임하게 회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na Morales
사진
Instagram
출처
www.vogue.f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