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혈당 스파이크를 막고, 피부 진정, 항염 효과까지 있는 ‘이 식품’

2025.02.08

혈당 스파이크를 막고, 피부 진정, 항염 효과까지 있는 ‘이 식품’

수 세기 동안 전 세계에서 약재로 널리 사용되어온 식물. 식욕부진 완화에서 염증이 있는 피부의 진정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심지어 최음제로도 사용되었던 식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페누그릭(Fenugreek)’입니다.

Unsplash

페누그릭, 낯선 이름이죠? 영어로 그리스 건초를 뜻하는 페누그릭은 우리나라에서는 호로파라 불리는 콩과 식물 중 하나인데요. 생소한 이름과 달리 고대부터 자생한 식물로 아프리카, 중동, 인도 등에서 많이 자라며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됐습니다. 기원전 1500년경 이집트 파피루스에 페누그릭의 사용과 효능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요.

@barbara_ines
Pexels

호로파 잎은 특히 한국식 카레의 주된 향을 내는 허브로, 씨앗은 버터 스카치 및 럼의 맛을 내는 식재료로 우리 생활에 오래전부터 활용되고 있죠. 그뿐 아니라 피부 치료에도 효능이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화장품 성분으로도 사용됩니다.

@lululindinger

여러 용도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팅크 형태로 약 30방울을 물에 희석해 섭취하거나, 캡슐 보충제, 차로 먹거나 피부를 씻어내기도 하죠. 페누그릭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Pexels

식욕 증진 효과

페누그릭의 중요한 효능 중 하나는 식욕 촉진입니다. 페누그릭에 포함된 점액질 성분이 식욕부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하루에 2g의 페누그릭을 식사 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피부 진정 효과

페누그릭 씨앗에 포함된 점액질 성분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며, 특히 염증성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페누그릭의 씨앗 가루 50g을 250ml의 따뜻한 물에 녹여 피부에 바르면 진정에 효과적이에요.

혈당 조절 및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중국 의학에서는 남성호르몬 생산을 자극해 성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사용했고, 인도 전통 의학에서는 구토와 발열, 기침 및 기관지염 치료에 사용했죠. 최근 연구에 따르면 페누그릭이 혈당 조절 및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페누그릭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다양한 효능을 지녔음에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과 경련,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페누그릭이 출산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됐던 만큼 *임신 중에는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될 허브 및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대신 수유 중에는 모유 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하니 출산 후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Beatrice Zocchi
사진
Unsplash, Instagram, Pexels, Courtesy Photos
출처
www.vogue.it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