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퍼 피셔는 요즘 패션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얼리 디자이너 중 한 명이다. 다이아몬드로 이니셜이나 단어를 조합한 제니퍼 피셔의 시그니처 주얼리는 리한나와 셀레나 고메즈의 파파라치 사진에서 자주 목격되고, 마돈나의 레드 카펫 룩과 비욘세의 최신 뮤직비디오에도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3년 전, CFDA의 일원이 된 그녀는 제이슨 우의 웨딩 파티에 초대받고, 사라 제시카 파커와 저녁을 먹으며, 프로엔자 스쿨러와 베트멍을 즐겨 입는 뉴욕 패션 사교계의 잇 걸. 게다가 사랑스러운 두 아이를 위해 건강식을 요리하는 엄마로서 놀랍도록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네타포르테 협업 컬렉션 론칭을 위해 홍콩을 찾은 그녀와 <보그>가 만났다.
VOGUE KOREA(이하 VK)브랜드 론칭 10주년을 축하한다. 얼마 전 뉴욕에서 10주년 파티를 열지 않았나? JENNIFER FISHER(이하 JF) 지난 10년간 나를 믿고 격려해준 친구들을 초대해 우리 가족의 단골 식당인 트라이베카의 미스터 차우에서 오붓한 디너 파티를 마련했다. 미국 <보그>의 패션 마켓 디렉터 버지니아 스미스, 모델 브릿 마렌, 작가이자 패션 블로거 린드라 메딘 등 친한 친구들과 함께 마티니를 마셨다. VK할리우드에서 스타일리스트로 일하다 주얼리 디자이너로 변신한 계기가 궁금하다. JF 결혼 전, 난소에 종양이 발견돼 일을 그만두고 3~4년간 투병했다. 그 후 몇 년 만에 어렵게 아들 셰인을 낳았고, 아기와 함께 착용할 주얼리를 찾던 중 마음에 드는 게 없어서 직접 만들게 됐다. 강아지들이 목에 달고 다니는 금속 네임 태그에 아들의 이름을 새기고 체인을 연결해 만든 목걸이였다. 이걸 본 마돈나가 자기도 하나 만들어달라고 했고, 그 후로 친구들이 하나둘씩 부탁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시작됐다.
VK그래서인지 이니셜이나 모노그램 등 커스터마이징에 유난히 관심이 많은 것 같다. JF 내게 주얼리란 가족, 친구, 연인과의 관계 혹은 나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내 컬렉션 중 파인 주얼리 라인의 모든 제품에 이니셜이나 좋아하는 단어를 새길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다. VK 최근 화제가 된 비욘세의 ‘레모네이드’ 뮤직비디오를 비롯해 리한나, 마돈나 등 팝스타들이 특히 당신의 주얼리를 즐겨 하는 이유가 뭘까? JF 팝 스타들은 자신의 고유한 캐릭터를 구축하길 원한다. 본인 이름이나 이니셜, 자신을 상징하는 단어가 새겨진 제니퍼 피셔의 커스터마이징 주얼리가 팝 스타들의 그런 성향과 잘 맞는 것 같다. 리한나가 우리의 다이아몬드 장식 이니셜 뱅글을 유행시키긴 하지만, 전혀 모르는 누군가가 내 주얼리를 착용하고 있는 걸 인스타그램이나 길거리에서 발견할 때가 더 감동적이다.
VK2011년 론칭한 브라스 라인은 파인 컬렉션에 비해 좀더 실용적으로 보인다. JF 좀 더 많은 여성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 주얼리를 선보이고 싶은 마음에 평소 좋아하는 소재인 브라스 메탈을 사용한 실용적인 라인을 론칭했다. 건물, 가구, 조명 등 내가 늘 관심을 갖는 건축적 모티브가 브라스 라인에 영감을 주는 요소다. VK 브라스 라인을 베이스로 이번에 네타포르테와 협업한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이 궁금하다. JF 요즘은 화려한 주얼리가 지나치게 많다고 생각했다. 나와 내 친구들은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하나만 해도 예쁘고 여러 개를 믹스해도 멋진 그런 주얼리를 갖고 싶어 했고, 마침 네타포르테 역시 딱 그걸 원했다. 담백한 티셔츠를 입고 이번 협업 컬렉션 중 하나인 스키니 초커를 여러 개 레이어링하면 정말 쿨해 보인다. VK 요즘 주얼리의 새로운 키워드는 뭘까? JF보디 주얼리는 꽤 신선한 카테고리다.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어 커프나 앵클 초커, 너클링 같은 것이 모두 보디 주얼리에 포함된다. 클립 타입의 작은 이어 커프를 귓바퀴를 따라 촘촘히 끼우거나 햇빛에 그을린 얇은 발목에 심플한 골드 초커를 매치하는 것. 무척 섹시하지 않나?
VK선글라스,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와 협업도 진행했다. 도전해보고 싶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나? JF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건 가방이나 슈즈는 아니다. 나는 지금 내가 신은 베트멍 부츠나 당신이 신고 있는 셀린 펌프스가 좋으니까.(웃음) 내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할 것이고, 아마도 다음번엔 그게 요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내가 크리스마스 때마다 뉴욕의 친구들에게 소금을 선물로 보낸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VK 당신의 인스타그램과 텀블러에 주얼리 사진 못지않게 음식 사진이 많은 이유를 알겠다. 홈페이지 카테고리 중에도 ‘제니퍼키친’이라는 탭이 있던데, 가장 자신 있는 요리는 뭔가? JF 자신 있게 말하지만, 나는 달걀로 가장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여자일 것이다. 나는 매일 아침 달걀을 다른 스타일로 요리해 먹는다. 식단은 매우 까다롭게 구성하는 편이다. 유제품은 절대 먹지 않고, 과일은 베리 종류만 먹는다. 음식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우리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주제다. VK 여름휴가를 위한 근사한 계획이 있나? JF 매년 여름, 남편과 아이 둘을 데리고 생 바르텔레미로 여행을 가는 게 우리 가족의 전통이자 가장 근사한 순간이다. 10년 전에 산 발렌시아가 밀짚 백에 리사 마리 페르난데즈 비키니, 내가 디자인한 커다란 후프 이어링이면 완벽하다.